‘밥솥 폭탄’오인, 맨해튼서 출근길 대소동

0
890
뉴욕 맨해튼 지하철역에 버려진 전기밥솥이 폭발물로 오인되면서 출근길 시민들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날 맨해튼 첼시 지역에서 발견된 압력밥솥을 경찰이 수거하고 있다.[AP]

9·11 테러 현장 인근
지하철역 등서 발견

뉴욕 맨해튼 지하철역에 버려진 전기밥솥이 폭발물로 오인되면서 출근길 시민들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16일 오전 7시께 맨해튼 남부의 풀턴 지하철역 역사에서 2개의 전기밥솥이 발견됐다. 9·11테러 현장인 월드 트레이더센터와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불과 몇 블록 떨어진 곳이다.
신고를 받고 경찰이 즉각 출동했고, 시민들이 긴급하게 대피했다.
일대 교통이 통제되고 일부 지하철 노선의 운행이 중단되면서 극심한 출근길 정체가 빚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은 “뉴욕시에는 ‘의심스러운 물건이 있다’는 신고가 하루에도 20여건 들어오지만, 9·11테러 현장과 인접했다는 점 때문에 시민들의 불안을 더욱 키웠다”고 전했다.
1시간여 이후에는, 2마일 가량 떨어진 첼시 지역의 쓰레기더미 옆에서 제조연도와 제조업체, 모델이 동일한 세 번째 밥솥이 발견됐다.
이 밥솥들은 모두 폭발 장치와는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경찰은 밝혔다.
지하철역 감시카메라 영상에는 20대로 추정되는 백인 남성이 쇼핑카트에서 밥솥을 꺼내 내려놓는 장면이 찍혔다. 시민들을 놀라게 하려는 의도였는지, 단순히 밥솥을 버리려는 목적이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이 남성을 용의자로 보고 찾고 있다. 다만 형사처벌이 가능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뉴욕경찰(NYPD)의 존 밀러 대테러 부팀장은 “출근길이라는 시간대, 지하철역이라는 장소에서, 그것도 압력솥으로 보일 수 있는 밥솥이 발견되면서 패닉을 일으킨 것”이라고 말했다.
압력밥솥은 2013년 4월 보스턴 마라톤 테러 때 테러 도구로 쓰이면서 사람들을 충격에 빠뜨린 바 있다. 당시 마라톤 결승점에서 압력솥을 이용해 만든 폭탄 2개가 터지면서 3명이 죽고 260명 이상 부상했다.
이어 2016년에는 첼시 지역에서 폭발 사건이 발생해 30명 안팎이 부상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