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디폴트 땐 일자리 최소 830만개 증발”

341

증시 45%·GDP 6% 감소, 부채 상향 불발 경고

부채한도 증액 협상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초유의 디폴트(채무 불이행) 사태가 현실화될 경우 대규모 실업을 비롯한 심각한 경제위기가 닥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는 3일 보고서에서 “디폴트가 단기간에 발생하더라도 5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면서 실업률이 0.3%포인트 오르고 연간 국내총생산(GDP)은 0.6% 감

소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CEA는 이어 “디폴트가 1개 분기 동안 지속될 경우 증시가 45% 급락하고 GDP는 6.1% 감소하며 최소 830만개의 일자리가 증발해 실업률이 5%포인트 오

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6월 1일까지 연방의회가 부채한도를 상향하지 않을 경우 디폴트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부채한도 협상은 연방 예산 삭감을 조건으로 내건 공화당과 조건 없이 상향하려는 조 바이든 행정부 간 대치로 난항을 겪고 있다. CEA는 “현재의‘ 벼랑 끝 전술’만으로도 경제에 큰 타격이 올 수 있다”며 “우리는 이미 부채 상한 관련 긴장 상태가 시장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고 전했다.

미국 사상 최초로 디폴트가 발생하면 정부의 경기 대응책도 통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로 사태를 빨리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