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킹 와퍼 사이즈 과대광고”···100여명 집단 소송

650
버거킹 와퍼<폭스뉴스>

미국인 100여 명이 버거킹 햄버거가 광고보다 작다고 주장하며 집단소송을 제기했다고 폭스 비즈니스가 3일 전했다.

폭스 비지니스에 따르면 이들 원고를 대신해 앤서니 러소와 제임스 켈리 등 변호사 둘이 26쪽에 달하는 소장을 남부 플로리다 연방지방법원에 최근 제출했다.

이들이 문제 삼은 메뉴는 버거킹의 대표 브랜드인 ‘와퍼’와 아침 메뉴인 ‘크라상’ 등이다.

소송인단은 소장에서 “버커킹은 자사 버거가 경쟁사 제품보다 고기 패티도 크고 내용물도 빵 밖으로 흘러나올 정도로 많은 것처럼 표현한다”며 “이렇게 해서 실제 버거보다 크기는 35% 더 커보이고, 고기 양도 2배 이상 많아 보이도록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광고가) 불공정할 뿐만 아니라 광고한 것보다 가치가 적은 제품을 내놓음으로써 고객들에게 손해를 끼친다”면서, “인플레이션으로 음식과 고깃값이 올라 많은 소비자 특히, 저소득층 소비자들이 재정적으로 곤란을 겪는 상황에서 버거킹의 행위는 매우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소송인단은 “광고보다 실제로는 훨씬 작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버거킹에서 햄버거(샌드위치) 제품을 구매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논쟁의 대상이 되는 사안은 이자와 비용을 제외하고도 총액이 500만 달러를 넘는다”고 덧붙였다.

원고 측은 또 광고 내용과 실제와의 차이는 흔히 ‘과장 광고’라고 부르는 “기만적 상행위”라고도 강조했다.

소장에는 또 버거킹 제품이 광고 내용과 다르다고 지적하는 유튜브나 트위터의 소비자 품평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켈리 변호사는 이메일 인터뷰에서 버거킹이나 다른 패스트푸드 체인들의 실제 모습대로 광고하게 하는 것이 소송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궁극적으로 우리가 바라는 것은 회사 측이 과장된 메뉴 광고 사진을 바꾸고 산업계 전체가 이런 문제에 대해 공정한 태도를 갖는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 본사를 둔 버거킹 측은 폭스뉴스의 관련 질의에 “진행·보류 중인 소송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고 답변을 미뤘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