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는 폭우, 동부는 폭설…미 전역‘기후대란’몸살

164
15일 매사추세츠주에서 한 주민이 허리 높이까지 쌓인 지붕 위의 눈을 치우고 있다. [로이터]

서부는 폭우, 동부는 폭설…미 전역‘기후대란’몸살

남가주를 비롯한 캘리포니아 전역이 ‘대기의 강’으로 불리는 강력한 겨울 폭풍의 영향으로 홍수와 침수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 동부 지역에서도 혹한과 폭설이 몰아닥쳐 곳곳에서 ‘기후대란’으로 인해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남가주에 폭우를 퍼부은 겨울푹풍은 15일 일단 잠잠해졌지만 북동부 뉴욕, 뉴햄프셔, 매사추세츠주 등에는 강한 바람을 동반한 폭설이 내려 교통이 마비됐다. 또 곳곳에서 전기 시설이 파손되면서 서부 21만여 가구와 동부 19만여 가구 등 도합 약 40만 가구가 단전 피해를 겪었고, 지난 14일과 15일 이틀 간 미국 내에선 항공편 총 3,000여편이 악천후로 취소돼 ‘항공대란’으로 이어졌다.

북동부 지역을 강타한 겨울 눈폭풍은 ‘노리스터’로 불리는데, 이로 인해 지난 14일부터 북동부 지역에 눈보라가 닥치면서 뉴욕주와 버몬트주 등 일부 지역에는 최대 3피트 높이로 눈이 쌓였다. 눈은 밤새 잦아들었지만, 강풍으로 나무와 전신주들이 쓰러지면서 이 일대에 대규모로 전기 공급이 중단됐다.

이들 지역에서는 집 주변과 도로에 쌓인 눈으로 교통이 거의 마비된 상태다. 행정 당국과 주민들이 나서 제설 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복구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뉴햄프셔주 경찰은 전날 관내 도로에서 200여건의 교통사고가 있었다고 트위터에 밝혔다. 매사추세츠주에서는 교통 당국이 1,800여개 장비를 동원해 제설작업과 강풍 피해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다.

또 미 동부 지역 상공에 강한 바람이 불어닥치면서 항공기가 착륙하지 못해 도착이 지연되거나 이륙하지 못하고 아예 결항하는 경우도 속출했다. 항공추적사이트 플라이트어웨어에 따르면 14일 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전역에서 2,150편이 취소됐고, 1만6,800편이 지연됐다. 15일에도 오전까지 1,181편이 취소됐고, 1만2,089편이 지연 운항했다.

이런 악천후는 좀처럼 끝나지 않고 더 이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국립기상청(NWS)은 서부의 폭풍우가 15일 그친 뒤 소강상태를 보였다가 다음 주에 다시 찾아올 것으로 예상했다. 기상예보관들은 오는 21∼23일 캘리포니아 대부분 지역에 비나 눈, 강풍이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동부 뉴욕 북부와 뉴잉글랜드 일부 지역에는 이날 눈이 더 내려 최대 4~5인치가량 쌓일 것으로 예보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