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아의 건강밥상] 순두부 들깨탕

3390

서정아 요리연구가

따가운 햇살에 반짝이는 나뭇잎들이 시원한 가을 바람 타고 이리저리 흔들리는 모습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조금은 여유를 부려도 좋을 것 같은 넉넉한 계절, 가을이 성큼 다가왔다.

 

오늘은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을 보양식을 소개한다. 여름 더위에 지친 몸을 달래줄 뿐만 아니라 바쁜 아침 출근길에도 여유 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만들기 쉬운 따뜻한 탕이다.

 

들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속 노폐물들을 배출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오메가3가 뇌 운동을 활발하게 해 성장기 아이들의 뇌 발달은 물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피부 미용에는 또 얼마나 좋은지. 옛날에는 시집 보낼 딸에게 그늘에 말린 들깨를 볶아 맷돌에 갈고 물을 타서 마시도록 했다고 하니 들깨는 환절기 거칠어진 피부 관리에도 그만인 식재료라 할 수 있다.

 

아침 저녁으로 선선해 따뜻한 국물요리가 생각난다면 부드러운 순두부 들깨탕 후다닥 만들어 호로록 호로록 맛있는 건강밥상 한 끼 하면 어떨까.

 

순두부 들깨탕

 

재료들:

마늘 3 알, 파 1 개, 팽이버섯 100 g, 순두부 1 모, 아미노간장 1 큰술, 채수 2 컵, 들깨가루 1/2 컵, 소금 한꼬집

 

만들기:

  1. 마늘은 다지고, 파와 팽이버섯은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순두부는 칼등으로 으깬다.
  3. 냄비에 채수를 넣고 다진 마늘과 으깬 두부를 넣는다.
  4. 간장으로 간하고 끓이다가 들깨가루와 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5.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한다.

 

*채수 – 무, 표고버섯, 다시마, 양파를 넣고 끓인 물

 

유튜브에서 “서정아의 건강밥상”을 검색하세요.

요리 전체 과정과 설명이 담긴 영상을 유튜브 “서정아의 건강밥상”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순두부 들깨탕 https://youtu.be/JdkQJXOvbpY

https://www.youtube.com/watch?v=JdkQJXOvbpY&feature=share&fbclid=IwAR2O4EIEgPCv1zyz8vag51yzkCpR9SOwpJ06dd8rv6j5tsJGe0xiuCCcXm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