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산업공학 전공 연봉 ‘최고’

613

대학 졸업후 연봉 순위

순위조사 업체 스태커가 페이스케일 자료를 토대로 조사한 대학 졸업 후 연봉이 높은 상위 25개 학과 순위가 발표됐다. 이 조사에서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관련 학과와 비 STEM 학과 사이에 연봉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스택커의 조사는 4년제 학사학위 취득자와 그에 준하는 경력자들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최근 5년 간의 임금을 종합해 순위를 매겼다. 이번 조사에서 연봉을 가장 많이 받는 학과 1위는 석유공학(Petroleum Engineering)이 차지했으며 입사 초기 5년 이내의 중간 연봉 93,200달러, 10년 후 중간 경력자는 18만7,300달러의 중간 연봉을 버는 것으로 조사됐다.

스택커의 이번 조사에서는 STEM 전공 학과와 더불어 사회과학과 의학, 정치 경제, 약학, 경제통계 등과 같은 학과들이 상위 연봉 자리를 차지했다. US뉴스&월드리포트의 조사에서도 상위 10개 학과는 모두 STEM 전공 학과로 나타나 STEM 관련 학과들에 대한 수요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2022년 미 상공회의소 재단 자료에 의하면, 전국에 STEM 전공학과와 관련, 2년제 이상 과정의 학위를 소지한 사람이 1,600만명에 달하고, 지난 10년 간 STEM 분야 인력에 대한 수요는 34%가 증가한 것으로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