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패 여기서 결판···상·하원 경합지

576

상원 접전 최대 10곳
하원 30여곳 결과 주목

중간선거가 8일 치러진 가운데 이번 선거의 승패를 결정할 격전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번에 모두 35명을 새로 뽑는 연방 상원 선거의 경우 민주당은 최종적으로 현상 유지(50명)를, 공화당은 현재보다 의석을 1석 더 추가(51명)해야 다수당이 되는데 최대 10곳 정도인 경합지가 이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공화당 상승세가 뚜렷한 하원 선거(435명)의 경우에도 218석 이상을 확보해야 과반 의석을 가진 다수당이 되는데, 박빙 대결을 벌이고 있는 30곳 안팎의 선거구가 그 열쇠를 쥐고 있다.
박빙 대결 속에서도 공화당이 근소하게 이길 가능성이 더 높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는 상원 선거에서는 펜실베이니아주, 조지아주, 네바다주, 애리조나주 4곳이 최대 관심 지역이다.
특히 조 바이든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5일 총출동해서 막판 유세 대결을 벌인 펜실베이니아에서는 민주당 존 페터만 후보와 공화당 메메트 오즈 후보가 초박빙 대결을 벌이고 있다.
출마 후보 누구도 50%를 득표하지 못하면서 주법에 따라 결선투표(12월6일)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는 조지아주도 접전지역이다. 이른바 ‘딥 사우스(Deep South)’로 보수색이 강해 공화당 텃밭으로 불려왔지만 최근 선거에서는 민주당이 선전했다. 이번 선거에서는 당시 보궐로 당선된 흙수저 출신 목사인 라파엘 워녹 상원의원이 미식 축구 스타로 인지도가 높은 공화당 허셜 워커 후보와 다투고 있다.
민주당이 수성해야 하는 네바다주에서는 캐서린 콜테즈 매스토 상원의원이 공화당 애덤 랙설트 후보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
이밖에 콜로라도, 뉴햄프셔, 노스캐롤라이나, 오하이오, 위스콘신주 등의 상원의원 선거도 박빙 대결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원 선거에서 완전 경합지로 분류되는 지역구는 10여곳이다. 2년전 대선 때 진행된 하원 선거에서는 민주당 222석, 공화당 213석을 차지해서 민주당이 다수당이 됐으나 이번에는 공화당으로 뒤집힐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공화당이 다수당이 되기 위해서는 기존 의석에 더해 5석을 추가해야 한다.
하원 지역구 중 동부 지역에 위치해서 선거 결과가 가장 빠르게 나올 것으로 전망되는 버지니아주 7번과 10번 선거구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또 노스캐롤라이나 13번 선거구, 오하이오 1번 및 13번 선거구도 경합지 가운데 조기에 개표가 진행될 지역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중서부 지역에서는 네브래스카 2번, 캘리포니아 22번, 오리건 5번 선거구 등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이들은 모두 공화당이 현직이면서 박빙 대결이 진행되는 게 특징이다. 민주당세가 다소 강한 네브래스카 2번 선거구에서는 공화당 돈 베이컨 하원의원이 4선 도전에 나섰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