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값 인하 위한 4가지 행정명령 서명

450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4일 의약품 가격 인하 행정명령 서명식에서 연설하고 있다.[EPA=연합]

트럼프 대통령, “처방약 시장 완전히 재구성할 것”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4일, 미국인이 의약품 구매에 지불하는 비용을 낮추기 위한 4가지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주요 언론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의약품 가격 인하와 관련한 행정명령 서명 행사에서 “이번 명령은 대통령에 의해 발령된 어떤 처방약 개혁 중에서도 가장 광범위한 것”이라며 “처방약 시장을 완전히 재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환자들을 로비스트보다 우위에, 노인들을 (제약·보험회사의) 특별한 이익보다 우위에 두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미국을 최우선에 두고 있다”며 “이 행정명령은 대규모 의약품 가격 인하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행정명령에는 ▲제약사의 의약품 구매와 관련해 보험사나 중개인에게 지급하는 리베이트 근절 ▲저소득층이 많이 이용하는 병원에 대한 인슐린과 알러지 치료제 공급가 할인 ▲캐나다로부터 값싼 의약품 수입 ▲메디케어(고령자 의료지원)용 약품의 낮은 가격 구매 등의 내용이 담겼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메디케어 약품 구매와 관련해 제약업체 경영자들이 논의를 요청해 28일 만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제약업체에 대안을 마련할 시간을 주기 위해 8월 25일까지 행정명령 시행이 연기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행정명령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대한 대처와 대안 없는 오바마케어 제거 시도를 둘러싼 비난 여론을 의식한 것이라고 평가했다.정치 전문매체 더힐도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의 해에 유권자를 위한 핵심 쟁점에 대해 조처를 하기 위해 의약품 가격 인하를 목표로 하는 4건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면서 고질적인 미국내 의약품 고비용 문제를 둘러싼 대선 전략이 반영된 조치로 풀이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