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됐던 불체자 가족 체포작전 14일 개시

1583

연방이민세관단속국, 시카고 등 10개 도시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이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로 연기했던 불법이민자 가족 체포 작전을 오는 14일 개시할 예정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11일 보도했다.

NYT는 전·현직 연방국토안보부 관리 3명의 말을 인용해 “불법 체류 가족 구성원 수천 명에 대한 전국적 단속 작전이 일요일인 14일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예정돼 있다”라고 전했다.작전 세부 사항은 유동적이며, 작전은 며칠간에 걸쳐 이뤄질 것이라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작전에는 부수적으로 추방 절차도 포함된다고 NYT는 전했다.

이번 단속 작전의 직접 대상자가 아니라도 추방을 위해 일시적으로 구금될 수 있다면서 가족 구성원이 체포되는 사례가 나올 것이라고 신문은 예상했다. 체포되는 불법 이민자 가족은 텍사스·펜실베니아 등지의 구금시설에 수용될 예정이다. NYT는 적어도 2천여명에 추방 명령이 떨어진 상태라며 이들 대다수는 2월에 추방 명령을 받았다고 전했다. 추방 명령은 ICE 사무실에 통지하고 미국을 떠나라는 내용이다. ICE 대변인 매튜 버크는 이에 대해 “요원의 안전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구체적 작전에 관해 얘기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작전이 시작되는 도시는 시카고, 애틀랜타, 볼티모어, 덴버, 휴스턴, 로스앤젤레스, 마이애미, 뉴올리언스, 뉴욕, 샌프란시스코 등 10개 도시로 미국내 주요 도시가 대부분 포함됐다고 CNN 방송은 전했다. CNN은 이번 작전이 트럼프 행정부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제프 엡스타인 사건의 와중에 진행되는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범죄 혐의를 받는 억만장자 엡스타인을 불기소해 특혜 논란을 불러일으킨 알렉스 어코스타 연방노동부장관을 옹호해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

이민정책 강경파인 켄 쿠치넬리 연방이민서비스국(USCIS) 국장대행은 “체포 작전이 분명히 수행될 것”이라며 “이 나라에서 퇴거명령을 받아야 할 사람이 족히 100만명에 달한다”라고 말했다. 불법 이민자 가족 체포 작전은 애초 지난달 23일 시작될 예정이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작전 개시 직전 “의회에 이민 문제를 해결할 시간을 주겠다”며 2주간 연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