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물류대란 위기

550

한국이나 미국이나 연말 화물 운송이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한국은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로 비상수송체제가 거론되는 가운데 미국은 백악관 중재로 파업위기를 벗어난 철도 노조의 주요 조직이 잠정합의안을 거부하면서 물류대란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020년부터 사측과 임금 문제를 두고 협상해왔지만 철도노조 12곳 중 4곳이 잠정함의안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의안을 부결한 곳은 9일까지 협상을 벌인 뒤 원활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바로 파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로이터통신은 미국 내 제2의 물류수단인 철도가 파업하면 화물 운송의 30%정도가 마비될 것으로 전망했다.
에너지,제조업, 소매 부문 과 함께 연말 샤핑 성수기를 앞두고 전방위적으로 운송 문제를 초래해 미국 경제에 20억 달러에 달하는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백악관은 지난 9월 철도 파업을 막기위해 중재에 나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다.
5년간 임금 24% 인상과 5천 달러 정도의 보너스 지급을 포함한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지만 노조들은 이 합의안이 운송 노동자의 고된 근무 조건을 완화하지 못한다며 유급병가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수익을 높이기 위해 인건비와 기타 비용을 삭감해 온 업계는 유급병가를 확대할 시 인력 충원이 원활하게 이뤄질지에 대한 우려로 이를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노조가 자체적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의회가 개입할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고 보고있다.
내년 1월부터 하원을 장악하게 되는 공화당은 전통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더 중시한다.
의회는 헌법상 주들간의 무역에 대한 규제 권한이 있기 때문에 철도 노조가 파업하면 노사에 합의안을 강제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백악관 관계자는 철도 파업은 노동자는 물론 그 가족과 기업에까지 해를 끼칠 것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는 입장이라며 최선의 선택은 여전히 당사자들이 현안 문제에 대해 터놓고 대화를 해 해결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