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의회, 셧다운 협상 잠정 합의

814
Sen. Richard Shelby, R-Ala., chair of the Senate Appropriations Committee, pauses for reporters as he and other senior bipartisan House and Senate negotiators try to negotiate a border security compromise in hope of avoiding another government shutdown, at the Capitol in in Washington, Monday, Feb. 11, 2019. (AP Photo/J. Scott Applewhite)

연방의회가 연방정부의 새로운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을 막기 위한 방안에 잠정 합의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셧다운을 불사하면서까지 요구했던 장벽 건설 비용은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그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여당 공화당과 야당 민주당의 협상대표들은 11일, 트럼프 대통령이 셧다운 방지 협상 시한으로 정한 오는 15일을 앞두고 원칙적인 합의를 끌어냈다고 워싱턴포스트와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남쪽 국경장벽 설치를 둘러싼 역대 최장기인 35일의 셧다운을 잠정 중단하고 오는 15일까지 3주간 협상 시한을 줬다.

협상에 나선 공화당 소속 리차드 셀비<사진> 연방상원 세출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는 원칙적으로 합의에 도달했다”며 실무진이 세부사항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셀비 위원장은 또 “(협상하는 동안) 내내 백악관과 상의를 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하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피력했다. 셀비 위원장을 포함한 협상 대표들은 구체적인 합의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이번 협상에 참여한 민주당 소속 니타 로위 하원 세출위원장은 정리된 합의안이 곧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WP와 로이터통신은 합의사항에는 남쪽 국경에 담장을 세우기 위한 비용 13억7천만달러가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해 의회가 할당한 것과 거의 같은 액수로, 트럼프가 원하는 비용 57억 달러에는 크게 못 미친다. 양측이 합의한 비용으로 장벽을 쌓는 거리는 55마일(88.5㎞)로,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희망한 200마일(322㎞) 이상과는 눈에 띄게 차이가 난다. 또 민주당이 새로 내놓았던 구금 시설내 침상 축소 요구는 사실상 철회된 것으로 전해졌다. 합의안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트럼프 대통령에게 영향을 주는 보수적인 인사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쏟아졌다. 양측이 곧 공개할 합의안은 하원과 상원의 승인을 거쳐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으로 확정된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