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재치 있는 대화

485

김무웅(자유기고가/글렌뷰)

무릇 인간이라 함은 언어가 있다는 것이다. 예로 부터 언어에 대한 연구가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연구되어 왔다. 그런데 언어의 기원에 대한 확실한 증거는 찾아 내지는 못한 듯 하다.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젔으리라는 추측은 가능하다.  그러나 발전되어 온 과정에 대한 것은 연구의 진척은 없다.  이 지구상에 현존하는 어느 인간 집단이라해도 언어는 있다.   오로지 호모 사피엔스만이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지구상에는 그 어떤 다른 종(種)도 언어 능력은 없는 걸로 나타났다. 호모 사피엔스는 다른 동물과 완전히 다르다는 것은 바로 언어 사용이다.

인류는 어느 순간에 갑자기 진화하여 지금에 이른 것이 아니라, 한 종에서 다양한 종으로 나뉘고, 긴 시간동안 가장 나중에 나타난 호모 사피엔스가 자연에 가장 잘 적응하여 남게 된 것으로 학자들은 주장을 한다.   인간은 태어난지 5년이 되어야 대화가 가능한 인간으로 인정을 받게 된다. 이것은 자녀를 둔 모든 분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사람이 서로 만나면, 대화가 이루어 진다.  이 때 대화 속에는 대화의 기술이란게 숨겨저 있다.  특별한 기술이 있겠냐마는,  이 말이 의미가 쉬운듯 하나 실상은 그렇지가 않다.  대화의 전제는 상대방을 존중하는 데서 부터 출발이 되어야 한다.  다음은 경청이다. 잘 들어 줘야 하는 거다.  대화는 언어적인 신호도 있지만, 비언어적인 신호가 포함이 되어 있다.  얼굴 표정에서 부터, 말의 속도, 목소리의 톤, 손짓 등이, 모두 의사소통의 일부분을 나타낸다.

대화를 나누다 보면  상대방의 대화를 끊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상대의 대화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여 이를 무시하거나, 대화의 맥을 끊는것은 큰 실례이다.  상대방의 대화가 끝이 나면,  이야기의 주제를 확실히 파악 했다는 메시지를 주어야 한다.  뭐니 뭐니해도 경청을 잘 하는 사람이 대화를 잘 하는 사람으로 인정 받게 된다.

인간 관계의 기본은 1:1 이다.  그러나 여러 사람이 모여서 대화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말 한마디 못하는 사람도 생기게 된다.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게 되면, 그 사람은 자신의 존재 가치에 대한 섭섭함으로 인하여 인간관계가 단절 될 우려가 생긴다.  지금은 연령대가 달라도, 공통화제를 찾기가 어렵지가 않다,  지금의 시대는 자기 취향에 맞는 걸 찾기가 쉬워졌다.  무엇이든지 알고 싶은게 있으면,  쉽게 찾아서 알 수가 있다.  이게 바로 3차 산업의  결과물인데,  이것도 완전히 이해 못한 노년층에 닥아온  4차 산업은 더 많이 쉬워진 걸로 이해를 해야 한다.   쉬워진들 모르면 쉬운게 아니다.  이 모든걸 따라 잡아야 할 오늘 이 시대에 사는 노인들에게는  눈 뜨고 코 베이는 세상이 되어 버렸다.  쉬운 예를들면, 햄버거 가게에서도 줄서서 기다리는 노인 앞으로, 지금 방금 들어온  젊은 사람은  햄버거를 찾아서 손에 들고 나간다.  이렇듯 노인들은 짧은 시간이지만 기다리고 있어야 한다.  이젠 재치가 있건 없건간에 대화가 필요가 없어져 가는 세상이다. 이런것은 모두 키오스크( Kiosk ) 덕분이다. 이걸 알아야 한다.

이렇게 변화되어가는  세상에서 점점 아웃사이더 입장이 되어가는 노년들이 늘어만 가고 있다.  같은 나이의 동년배들이 만나면 하는 이야기는 뻔하다. 건강상의 문제나, 정치 이야기를 주로 한다.  가족에 대한 이야기 중에 손주들 이야기가 있다.  특히나 자녀에 관한 이야기가 주제가 되어야 함에도 이를 회피하는 경향이 두드러 진다. 그 이유는 자기 자식이 잘 되었어도 자녀의 배우자가 다른 나라 사람일 경우에는 자식에 대한 자랑이 줄어 든다.  이 모든걸 종합해 보면  대화의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유우머 감각이 결여 되어 있다.   쉽고 재미난 대화를 해 보지를 않아서 일 것이다.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재치 있는 대화로서 친구와 이웃들과 소통을 해야 할 것 같다.

늦었다 생각 말고, 뭔가를 늘 배워야 한다는 거다.  그래야만이 지금 세상은 살기에 편해지는 거다. 앞으로 은퇴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귀기울여 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