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만 하는 대학 유학생들 학생비자 취소 ‘체류금지’

1031

한인학생들 큰 영향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만 진행하는 대학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연방 이민 당국이 이처럼 온라인으로만 수업하는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들의 경우 학생비자를 취소해 미국 체류를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미국내 많은 한인 유학생들이 이번 가을학기부터 비자 취소로 출국을 해야 하거나 한국 방문 후 미국에 입국이 불허되는 등 큰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6일 AFP에 따르면 연방 국토안보부 산하 이민세관단속국(ICE)은 이날 성명에서 가을 학기에 모든 수업이 온라인으로 옮겨지면 외국인 학생들이 미국에 머무르는 것이 허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ICE는 완전히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학교에 다니는 F-1 및 M-1 학생비자 소지 학생들은 온라인 강좌만을 수강할 수는 없고 미국에 남아있을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은 미국을 떠나거나, 합법적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출석 교육을 하는 학교로 전학하는 것과 같은 다른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고 ICE는 설명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미국에 유학 중이거나 유학을 계획 중인 한국 학생들에게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미국 대학들은 가을 학사과정 일부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