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유공 포상’ 후보 추천 접수

363

사진출처: 월드 코리안

제17회 세계한인의날 기념

한국 외교부가 2023년 제17회 세계 한인의 날(10월5일)을 기념해 유공 포상 후보를 공모한다.

이는 재외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동포사회의 발전에 공헌한 재외동포 유공자 및 국내 유공자를 포상하기 위한 것으로 개인, 기관, 단체, 기업 모두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

포상은 국민훈장, 국민포장, 표창(대통령, 국무총리, 외교부 장관) 등 세 부문으로 나눠 이뤄지며, 공적기간이 국민훈장은 15년 이상, 국민포장은 10년 이상, 표창은 5년 이상이어야 한다.

후보 추천시 양식에 따라 작성된 공적조서와 정부포상에 대한 동의서 등이며, 한국 국적자는 한국어 공적조서를, 미 시민권자는 국문 및 영문 공적조서를 각 1부씩 제출해야 하며, 가능한 한 공적 증빙자료도 제출해야 한다. 접수처는 LA 총영사관이며 우편(3243 Wilshire Blvd. #305, LA, CA 90010) 또는 이메일(mwpark05@mofa.go.kr)로 하면 된다. 제목에 ‘재외동포 포상 추천’이라고 명기해야 한다.

총영사관 측은 현재 수사 중이거나 형사사건으로 기소 중인 사람(또는 단체), 형사처분 받은 사람, 도덕적 결격사유가 있거나 사회적 지탄을 받는 사람 또는 단체, 상훈법 제8조 및 정부표창규정 제 19조 등에 따라 정부포상이 취소된 적이 있는 사람 또는 단체, 기타 정부포상업무지침(행정안전부)에 따른 추천 제한 대상자는 후보 추천에서 제외된다고 밝혔다. 접수마감은 5월 8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