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용 무기가 주택가 범죄에 사용돼”

497
핼러윈 야간 행사 도중 총기난사 사건이 벌어진 시카고 서부 주택가<연합>

시카고, 핼러윈에 총기난사 발생하자
주의회에 공격용 무기금지 입법 촉구

시카고 서부 주택가에서 지난달 31일 핼러윈 밤에 무차별 총기난사 사건이 벌어져 어린이 포함 14명이 중경상을 입은 이후 시카고 시장이 주의회에 ‘전쟁용 무기 금지’ 입법을 요구하고 나섰다.
2일 시카고 언론에 따르면 로리 라이트풋 시카고 시장(60·민주)은 전날 성명을 통해 “지난 핼러윈 밤에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은 ‘전쟁용 무기가 우리 주변에 너무 많고, 범죄자들이 이를 언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새삼 일깨워주었다”며 주정부 차원의 총기규제 강화 조치를 촉구했다.
그는 “주 전역에서 공격용 무기 사용이 금지되어야 한다. 주의회가 적극적으로 입법을 추진해야 한다”며 공격용 소총과, 반자동 무기를 기관총으로 개조하는 장치 등을 구체적인 대상으로 명시했다.
라이트풋 시장의 이번 성명은 시카고 지역매체 선타임스와 WBEZ, 미국공영라디오(NPR)가 최근 탐사보도를 통해 시카고 경찰이 최근 수년새 확장형 탄창과 은어 ‘스위치’(Switches) 또는 ‘칩’(Chips)으로 불리는 총기 개조 장치 ‘오토시어’(Auto Sears)를 점점 더 많이 적발하고 있다고 전한 데 이어 나왔다.
오토시어는 반자동 총기를 자동화기처럼 발사되도록 개조할 수 있는 작은 부품이며 유사 장치 ‘범프스톡’(Bump Stock)과 함께 연방 차원에서 금지돼있다. 연방법상 오토시어와 범프스톡은 총기에 장착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관총으로 간주돼 처벌받는다. 이들 매체는 기관총 사용과 총기난사 사건에 대한 시카고 지역 검찰의 기소 건수도 부쩍 늘었다고 부연했다.
지난 31일 밤 9시 30분께 시카고 서부 저소득층 흑인 다수 거주지인 이스트가필드 지구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탄 용의자 2명이 핼러윈 야간 행사를 즐기던 군중을 향해 무차별적으로 총을 쏘고 달아나 어린이 3명 포함 14명이 부상했다.
경찰은 총격 장면이 폐쇄회로TV(CCTV)에 잡혔으나 아직 용의자는 체포하지 못한 상태라고 밝혔다.
ABC방송은 “핼러윈 밤 총기난사 사건에 어떤 무기가 사용됐는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며 “일부 소식통에 따르면 사건 현장에서 소총탄들이 발견됐으나 시카고 시장실과 경찰은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구체적인 총기 종류 공개를 거부했다”고 전했다.
총기규제는 미국의 민주·공화 양당이 합의점을 찾기 어려운 오랜 주제다. 특히 공격용 무기 불법화는 논란의 핵심이다.
1994년 빌 클린턴 행정부 당시 10년 한시법으로 공격용 무기 판매 금지 조치가 내려졌다가 2004년 시효가 만료된 바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해당 법 시행 기간 미국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줄었다며 재입법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다수의 일리노이 주의회는 공격용 무기 금지를 위한 입법을 여러 차례 추진했으나 결실을 보지는 못했다.
최근 새로운 총기규제 법안이 주 상원과 하원에서 각각 발의됐으나 중간선거를 앞두고 의회가 휴회에 들어가 선거가 마무리될 때까지 논의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