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EU, 러시아 문제 시각차 여전

333
시진핑과 EU집행위원장 영상회담<로이터>

중국-EU 정상회의서 우크라 사태 관련 양측 입장 평행선

중국과 유럽연합(EU) 정상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머리를 맞댔지만 대 러시아 제재를 둘러싼 기본적 입장 차이를 재확인했다.

1일 관영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이날 리커창 총리가 참가한 가운데 열린 제23차 중국-EU 정상회의(영상) 계기에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영상으로 대화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대 유럽 정책에서 안정성과 연속성을 유지하고 있다”며 “유럽 측이 자주적인 대 중국 인식으로 자주적인 대 중국 정책을 펴서 중국과 함께 공동으로 중국-유럽 관계의 장기적 안정화를 추진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미국과 유럽의 결속이 강화하는 상황에서 유럽이 미국의 대 중국 압박에 동참하지 말 것을 촉구하는 한편, 대 러시아 제재 등에서 유럽이 미국의 강경기조를 추종하지 않기를 바라는 의중을 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EU 수뇌부는 중국이 대 러시아 제재의 우회로를 제공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정상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중국이 우리의 (대 러시아) 제재를 방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매우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의견 불일치와 갈등을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국의 기본 입장이라며 대러 제재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다만 리 총리는 유엔 헌장의 원칙과 국제법을 준수하며, 주권과 영토 보전, ‘규모가 다른 나라 사이의 평등’과 같은 국제관계의 기본 원칙을 지지한다고 발언했다. 이는 우크라이나 입장도 이해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면서 “중국은 나름의 방식으로 평화를 위한 대화를 촉진해왔다”며 “사태의 조기 완화 및 정전, 대규모 인도주의 위기 예방을 위한 건설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EU 및 국제사회와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한동안 중국이 주권 및 영토보전과 함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동진을 반대하는 러시아 입장을 자주 옹호했던 것과 비교하면 이날 리 총리 발언에서는 친러 색채가 옅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러시아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유럽의 입장을 감안한 톤으로 해석된다.

한편 리 총리는 “개혁·개방은 중국의 기본 국책”이라며 중국과 유럽간 무역과 투자의 자유화와 편리화를 추진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미셸 의장 등은 “중국과 유럽은 다자주의 체제의 중요 구성원”이라며 “중국과 유럽은 다자주의를 심화 및 견지하고 평화와 안정을 확보하는 한편 전지구적 도전에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