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코로나 확산에도 ‘독불장군’

91

국제사회 중국발 신종 변이 우려

중국발 변이바이러스의 전 세계 확산이 우려되고 있지만, 중국은 국제사회와 벽을 치고 ‘마이웨이’를 고수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4일(현지시간) 중국이 최근 발표한 코로나19 감염자와 사망자 통계에 의문을 표시하며 보다 방대하고 정확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할 것을 촉구했다. 중국에서 새로운 변이가 발견되진 않았지만, 중국이 제공하는 정보로는 신종 변이 발생 우려를 잠재우기 어렵다는 게 WHO의 입장이다.
지난달 ‘위드 코로나’로 방역 정책을 갑자기 전환한 이후 사망자와 감염자가 폭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중국 정부는 ‘일일 사망자 0명’이라는 통계를 내놓고 있다. 마이클 라이언 WHO 비상대응팀장은 “사망자 통계를 중국이 축소하는 게 문제”라며 “중국에서 확보할 수 있는 사망자 관련 온전한 데이터는 없는 셈”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그러나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마오닝 외교부 대변인은 4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지난 3년간 WHO와 60여 차례 기술 교류를 했고, 새로운 방역 정책 발표 이후에도 두 차례 교류했다”며 국제사회와 충분히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의 코로나19 관련 정보가 불투명하다고 미국 정부가 전날 지적한 데 대해선 “미국이 감염병을 정치적으로 조작하지 않고 중국처럼 책임감 있게 대처했다면 오늘날처럼 감염병이 확산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팬데믹의 책임을 미국에 돌렸다.
유럽연합(EU)이 “서방에서 개발·생산한 백신을 무상 공급하겠다”고 제안했지만, 중국은 거절했다. 마오 대변인은 “중국의 백신 접종률은 상승 중이고, 의료 자원의 공급도 충분하다”고 일축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