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밖에서도 보였다···남태평양 해저화산 폭발 ‘패닉’

676
15일 일본 기상당국이 공개한 인공위선 사진에 남태평양 해저화산 폭발로 인한 연기 기둥이 보이고 있다. [로이터]

통가 인근 바다서 발생···미·일 등에 쓰나미 경보
해안가 주민들 대피소로, 주변국가들 “경미한 범람”

남태평양 섬나라 통가 인근에서 해저 화산이 폭발하면서 인근 섬나라뿐 아니라 미국 서부 해안과 호주 동부 해안 등에 줄줄이 쓰나미(해일) 경보가 발령됐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5시26분(현지시간) 통가 수도 노쿠알로파 북쪽 65㎞ 해역에서 해저화산이 폭발했다. 당시 굉음은 800㎞ 떨어진 피지에서도 큰 천둥소리처럼 들릴 정도다. 최소 8분간 이어진 폭발로 가스와 재 등 분출물이 수㎞ 상공까지 올라갔다.

인구 10만5,000여명의 통가 당국은 전국에 쓰나미 경보를 발령했다. 국왕 역시 왕궁을 떠나 안전지대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주민은 현지 매체 인터뷰에서 “땅과 집이 흔들리면서 근처에서 폭탄이 터진 줄 알았다”며 “몇 분 뒤 물이 집으로 쏟아져 들어왔다”고 말했다. “어디서나 비명소리가 들렸다”거나 “하늘이 온통 검게 변하고 화산재가 떨어졌다”는 목격담도 잇따른다.

소셜미디어에는 거대한 해일이 인근 마을을 덮치거나, 시커먼 화산재가 푸른 태평양 위로 버섯처럼 피어 오르는 영상도 속속 올라오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오후 6시40분쯤 모든 인터넷 연결이 끊기면서 부상 등 자세한 피해 소식은 아직까지 전달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인근 국가들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피지와 바누아투, 뉴질랜드, 미국령 사모아 등 남태평양 국가들은 해수면 변동과 강한 해류에 따른 위험을 우려해 쓰나미 경보를 내렸다. 뉴질랜드 기상청은 이번 분출로 발생한 쓰나미가 2,500㎞ 떨어진 곳에서도 관측됐다고 전했다.

해저화산 폭발 여파는 미국까지 번졌다. 국립기상청(NWS)은 서부 캘리포니아, 오리건, 워싱턴, 알래스카, 하와이주에 한때 쓰나미 경보를 내렸다. 실제로 남가주를 비롯한 캘리포니아 해안에서는 파고가 2~3피트까지 높아지면서 일부 침수 지역이 생겨나기도 했다.

이번에 분출한 해저화산은 지난달 20일 활성화됐다가 이달 11일 다시 휴화산으로 지정됐다. 전문가들은 이번 폭발은 현지에서도 수십 년 만에 나타난 이례적 현상이라고 설명한다. 뉴질랜드 오클랜드대 화산학자 셰인 크로닌 교수는 영국 BBC방송에 “지난 30년간 통가에서 가장 큰 폭발 중 하나이자 적어도 10여년간 가장 의미 있는 분화 중 하나”라며 “가장 놀라운 점은 빠르고 격렬하게 분출했다는 데 있다”고 밝혔다. 때문에 화산재가 더 많이, 더 넓게 퍼지면서 통가 현지에 수㎝의 화산재가 쌓였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한편 국립해양대기국(NOAA)은 통가 훙가 하파이 해저화산의 분출 장면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16일 NOAA 홈페이지에 올라온 영상은 N0AA가 운영하는 환경감시 위성인 ‘GOES West’가 찍은 것이다.

미국 국립해양대기국(NOAA)이 공개한 통가 해저화산 분출 위성영상

NOAA는 통가 현지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번 화산 분출의 반경은 260㎞였고, 화산재와 증기, 가스가 20㎞ 상공까지 날아갔다며 작년 12월 20일 발생했던 분출보다 약 7배 더 강력했다고 전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