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규만 교수의 심리학 세계] 이혼의 재앙적 4가지 재앙적 대화 방식

663

채규만/한국 열린 사이버대학교 상담 심리학과 석좌교수

결혼과 부부 연구의 세계적인 석학인 가트만 박사의 연구에 의하면 이혼하는 부부들의 상호적인 대화 방법이 1) 비난(Criticism)하기 즉 상대방을 평가하고 규정 짓기, 2) 멸시(contempt)하기 즉 상대방을 인격적으로 무시하고, 경멸하는 태도와 행동, 3) 방어적인 태도(Defensiveness) 즉 상대방에 문제 행동을 상대방에 책임을 전가하고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거나 변명하기, 4) 벽 쌓기(Stonewalling) 즉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고 대화를 단절하기와 같이 4가지 방식으로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부부들은 90% 이상이 이혼으로 끝났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에 의하면 이혼의 가장 큰 직접적인 원인은 성격 차이, 외도, 경제적 어려움 등이 아니다. 부부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조정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을 인정하지 않고, 상대방을 인격적으로 비난하고 모독하며, 자신의 책임을 항상 남에게 전가하고 남 탓하고, 대화를 단절하고 혼자만의 동굴에 살면 부부 사이에는 긍정적인 정서가 극도로 감소하고, 부정적인 불만, 불평, 분노들이 쌓이게 되고 정서적으로 멀어지고 정이 떨어지고 급기야는 이혼으로 종말을 고하게 된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4가지 재앙적인 대화의 특징이 무엇이고, 왜 이러한 대화가 문제가 되는지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대안적인 대화 방식을 제시할 것이다.
◆ 비난하는 대화
1) 비난의 정의
비난의 사전적인 정의는 ‘남의 잘못이나 결점을 책잡아서 나쁘게 말한다.’ 이다. 이에 대한 비슷한 말은 ‘공격한다. 때리다, 비판한다.’ 이다. 즉 비난은 상대방의 약점을 들추어서 상대방을 공격하는 말이다. 비난과 비슷한 말로 ‘불평하다’라는 말이 있는데 불평의 정의는 ‘마음이 편하지 않다. 병으로 몹시 불편하다.’이다. 즉 불평은 몸과 마음이 편하지 않음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니 부부나 가족들이 같은 공간에서 공동생활을 하다 보면 상대방과의 삶의 방식, 개인차, 및 성차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불평은 자연스러울 수 있다. 또한 불평은 억압하지 말고 서로 표현해야 부부 관계가 좋아진다.
2) 비난의 말이 심리적으로 미치는 영향
비난은 앞서 정의에서 살펴본 것처럼, 상대방의 실수를 단순히 지적하면서 불만이나 불평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상대방에 대한 일종의 인식 공격이다. 그러기에 비난을 당하면 우리는 상처받고, 힘들어한다. 비난에 민감한 사람들은 자존심에 상처를 입고, 쉽게 좌절하고, 또는 비난이 자신을 무시한다는 생각과 혼동되면 화를 내고 분노하며 비난에 대해서 반격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을 공격하고 부부 폭력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필자가 부부 상담하다 보면, 남성은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적다 보니 신체적인 공격, 소리 지르기 또는 문을 꽝하고 닫기, 자리 뜨기로 표현하는 반면, 여성은 언어 능력이 남성보다 많이 뛰어나기에 신체적인 공격보다는 비난을 통해서 상대방에게 심리적인 공격을 하는 경향이 많았다. 이 경우에 여성들은 자신이 하는 말을 통해서 남성에게 공격한다는 의식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남성이고, 여성이건 간에 상대방의 비난을 통해서 공격을 당하면 상처를 입고, 불안하고 우울하게 된다. 마치 “가랑비에 옷이 젖는 줄 모른다. 또는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라는 속담의 말처럼, 반복적인 비난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존심에 큰 상처를 주는 것이다.
특히 부모가 자녀들에게 비난하는 말투로 자녀의 부정적인 행동을 수정하려고 시도하면, 부정적인 행동은 억압할 수 있어도, 그 부작용으로 자녀의 자존심이 망가지는 것을 볼 수 있다.
3) 비난하는 말의 예와 그에 대한 대안적인 표현 방법
비난은 상대방의 인격이나 존재를 대상으로 부정적인 평가나 판단이다. 그러나 상대방의 행동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자기 생각을 부드럽게 표현하면 건강한 대화가 된다.
예를 들면: “당신은 항상 게을러”는 상대방에 대한 평가적인 말이지만, “당신은 일을 처리하는 속도가 대체로 늦어(구체적인 행동 묘사)라고 표현하면 건강한 대화가 된다.
▶ 당신은 거짓말쟁이야! (평가적 대화) ->당신은 말과 행동이 달라서 당신을 이해하는데 힘드네
▶ 당신은 집안일을 제대로 하는 것이 없어(평가적 대화)-> 당신은 청소할 때, 구석구석 자세히 청소하지 않아서 불편해(구체적인 행동을 지적하는 대화)
▶ 당신은 항상 늦게 귀가해(평가적 대화)-> 당신은 이번 주에 7일 중에서 5일은 11시 이후에 귀가하니 불안하고 화가 나요(구체적인 행동을 지적하는 대화)
하루아침에 비난하는 대화를 바꾸기 힘들 수 있지만, 비난하지 않는 대화를 하는 원칙은 상대방의 구체적인 행동을 묘사하고, 그에 대한 자기 생각이나 감정을 극단적인 언어가 아닌 부드러운 언어를 사용해서 표현하면 된다. 부부 사이에 비난하는 대화가 많아지면 서로서로 비난하고 이러한 대화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정서를 일으켜서 부부 관계를 파괴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