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규만 교수의 심리학 세계]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건강한 부부 애착 관계 기술

598

채규만/한국 열린 사이버대학교 상담 심리학과 석좌교수

우리나라에서는 5월을 가정의 달로 정해서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 및 부부 사이에 관계 행복한 관계를 위한 여러 가지 행사하고 있다. 그러나 가정의 달에 가족끼리 식사를 하거나, 서로 선물을 주고받는 등의 1회성 행사 위주로 하다 보면, 가정의 달이 지나고 나면, 평소 가족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행복이 지속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가정의 달에 우리가 원하는 가정의 행복은 무엇인지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되새겨 보고, 5월에만 가정의 행복을 누리는 것이 아니고, 일 년 내내 가정의 행복을 누렸으면 한다.
첫째: 가정의 행복을 이루는 가장 필수적인 기술은 가족 식구들 간에 안정 애착을 이루어야 한다. 부부 사이, 부모와 자녀 사이에 안정 애착을 이룬 사람들은 서로에 대한 끈끈한 애정을 유지하고 서로를 배려하고 서로를 지지해 주는 관계를 유지한다. 서로를 신뢰하고 서로를 믿어 주고 정서적으로 공감해 주고 지지해 준다. 서로서로 심리적인 경계선을 유지하고, 가족 구성원의 사적인 경계선을 침범하지 않는다.
둘째: 가정에서 안정 애착을 이루는 비결은 무엇일까? 발달 심리학자 볼비(Bowlby)에 의하면 안정 애착의 기원은 영아가 태어나서 0살에서 2살 사이에 영아와 엄마 또는 주 양육자의 관계에서 발달하고 형성된다. 이렇게 형성된 애착 관계는 평생 우리의 대인 관계에 영향을 준다. 그런데 영아와 엄마와의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둘 사이의 심리적인 싱크로나이징이다. 싱크로나이징이란 엄마가 영아의 심리 및 신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서 아동이 원하는 것에 맞추어서 정서적, 신체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영아를 잘 돌보는 엄마는 아동의 심리적, 신체적인 욕구 상태를 정조준해서 적절하게 반응해 주기에, 아동의 처지에서는 엄마가 눈에 보이지 않아도 엄마가 자신을 버리지 않고 다시 돌아와, 자신을 돌봐 줄 것이라는 믿음이 생기고, 이러한 믿음으로 세상이나 다른 사람들을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성격을 소유하게 된다. 반대로 엄마가 아동의 마음에 싱크로나이징을 하지 못하면, 아동은 좌절감과 실망감을 경험한 나머지, 세상도 불신하거나, 심하면 대인 관계 회피하거나, 지나치게 집착하게 된다.
셋째: 가족 애착 관계에서 싱크로나이징 기술과 독심술은 다르다.
부부 관계에서 서로 싱크로나이징이 안 되면, 서로서로 위해 준다고 하는 행동이 상대방에게 좌절감이나 실망감을 가져다 준다. 남편이 아내를 위해서 한 행동이나 말이 아내가 남편에게 바라는 행동이 아니기에 상대방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 남편은 결혼기념일에 아내를 위해 장미꽃을 100송이를 사다 주면서 많은 돈을 썼지만, 아내가 원하는 것은 카드에 남편의 마음을 담아서 사랑을 표현하는 것일 수 있다. 이 경우를 흔히 하는 말로, “상대방에게 돈 쓰고 시간 쓰고 욕만 먹는다”라는 경우이다.
싱크로나이징을 가장 잘하지 못하는 경우는 “독심술”을 통해서 선입견을 가지고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알아서 해 주는 행동이다. 자녀가 영아일 때 아동의 언어 능력이 발달하지 않아서 엄마가 아동을 독심술을 해야 하지만, 성인 부부 사이에는 독심술을 통해서 상대방이 나의 욕구를 알아주기를 바라거나, 나 자신이 독심술을 통해서 상대방의 욕구를 응해 주려고 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넷째: 가장 적절한 싱크로나이징을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상대방에게 원하는 소망을 관찰하거나 물어주고, 자신이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요구하면 된다. 예를 들면, 아내와 같이 쇼핑하러 갔는데, 아내가 마음에 들어 하면서 옷을 사지 않는다면, 다음에 이 옷을 선물하면 아내는 기뻐할 것이다. 싱크로나이징을 잘하는 다른 방법은 상대방의 표정이 평소에 다르거나 뭔가 불만스러운 표정을 지을 때, “내가 무엇을 잘 못 했다고 저렇게 화가 나있어! 아 짜증 나”라는 말 대신에 “당신 표정이 좀 불편한 것 같은데, 혹시 무슨 일이 있어요?”라고 물어보면 된다.
또한 가정의 날, 또는 결혼기념일에 배우자에게서 선물을 받고 싶으면, 배우자가 알아서 내가 원하는 것을 해 주기를 바라지 말고, “이번 결혼기념일은 우리 20주년이기에 나는 당신에게 특별한 선물을 받고 싶은데, 부담이 안 되는 선에서 목걸이를 사줄 수 있어? 당신 생각은 어때?”라고 자신이 원하는 소망을 구체적으로 밝히면 된다.
가정의 날을 맞이해서 부부나 가족의 만족도를 증가하기 위해서는 부부 사이에 불만이 되는 사항, 즉 늦게 귀가하기, 잔소리하지 않기, 언성을 높이거나, 폭력적으로 화를 내지 않는 부정적인 행동을 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부들이 서로 원하는 긍정적인 행동을 해 주어야 긍정적인 감정이 올라가서 부부의 애정과 만족도가 올라가게 된다.
부부 만족도의 핵심은 부부가 서로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며, 안정 애착을 이루려면 부부들은 서로의 마음을 알아주고, 서로 마음이 서로 소통하는 싱크로나이징이 중요하고, 건강한 싱크로나이징을 하기 위해서는 부부 사이에 솔직하게 물어주는 대화 기술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