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전세계 일자리 3억개 영향

423

행정·비서직 직종 위태, GDP는 10년간 7%↑

‘챗GPT’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전 세계적으로 약 3억명의 일자리에 영향을 끼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동시에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은 생성형 AI의 보급 덕분에 약 10년 동안 연 7% 증가할 전망이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의 조세프 브리그, 데베시 코드나디 조사 부문 이코노미스트는 27일 발표한 회사 보고서에서 이같이 전망했다.

두 저자는 수천개의 직업에서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업무들을 분석한 결과 미국 및 유럽을 포함한 대형 경제권에서 약 3억명의 정규직 노동자들이 생성형 AI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과 유럽의 경우 전체 일자리 가운데 3분의 2가 영향을 받을 전망이며 신흥시장에는 육체 노동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만큼 약 5분의 1의 일자리가 AI의 영향을 받게 된다.

구체적으로 회계사, 수학자, 통역사, 작가 등의 직업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홍보 전문가, 법원 속기사, 블록체인 엔지니어도 역시 챗GPT와 같은 기술에 많이 노출된 직업으로 꼽혔다.

최신 GPT 기술은 통역은 물론 분류, 창의적 글쓰기, 컴퓨터 코드 생성 등의 작업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여줬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반면 즉석요리 전문 셰프, 오토바이 정비공, 석유·가스 잡역부 등의 직업은 AI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을 받는다고 해서 무조건 직업을 잃는다는 뜻은 아니다. 노동자들은 AI의 도움으로 남는 시간을 더욱 생산성 높은 작업에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