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격으로 12명 사망•50여명 부상

1216
5일 밤 시카고시내 살인사건 현장에서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시카고시, 지난 주말…병원 응급실에 총상환자 넘쳐

 

미국 3대 도시인 시카고가 주말 내내 총성과 유혈로 또다시 얼룩졌다.

총격 사건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대도시로 꼽히는 시카고에서는 금요일인 지난 3일 밤부터 월요일인 6일 새벽 사이에 시내와 시 외곽지역에서 여러 건의 총격 사건이 동시다발로 발생해 모두 10명이 사망하고 53명이 부상했다고 WGN뉴스(채널9)이 보도했다. 폭스뉴스(채널32)는 토요일 낮부터 일요일 새벽까지 반나절, 약 14시간 동안 4명이 숨지고 40명이 다쳤다고 전했다.

CNN도 토요일 밤과 일요일 새벽 사이에 일어난 총격 사건 사상자가 40명이 넘는다면서 사상자 중 3분의 1이 넘는 15명이 10대 청소년이라고 보도했다. 병원이 총상 환자로 넘쳐났다고 시카고 트리뷴 등 지역 언론들은 전했다. 시내 마운트 시나이병원은 총상 환자가 밀려들면서 응급실 수용 인원을 초과해 환자를 받지 못했다. 그리셤 지역에서는 8명이 총상을 입었는데 그중 4명은 10대 소녀였다고 병원 관계자는 전했다.

시카고시 경찰청 프레드 월러 청장은 “갱단원들이 휴가철에 몰린 인파를 방패막이 삼아 총격을 자행하고 있다. 누가 맞든지 상관없다는 식으로 군중을 향해 쏜다는 말을 한다”고 말했다. 월러 청장은 “시카고는 주말 밤 엄청난 폭력을 경험했다”고 덧붙였다.

시내 론 지역에서는 토요일 대낮에 두 남성이 거리를 사이에 두고 총격전을 벌였다. 십자포화를 받은 끝에 50대 남성 1명이 즉사했다. 일요일 새벽 1시쯤에도 18명이 총상을 입어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다. 로건광장에서는 20대 여성이 복부에 총을 맞아 후송됐다. 13세 소년도 총상을 당해 병원으로 옮겨졌다고 경찰은 전했다. 인권운동가 제시 잭슨 목사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외상처치센터에 부상자가 폭주했다. 분별 있는 총기규제가 필요하다. 장례식이 아니라 도시의 재건과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카고시 경찰청은 올해 7월까지 총격 사망자가 332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415명)보다 많이 줄었다고 최근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경찰의 발표가 무색할 정도로 지난 주말 최악의 총기 폭력 사태가 일어난 것이다. CNN은 “총에 맞은 사람은 11세부터 62세까지 전 연령대가 포함돼 있다”면서 “한 사건은 군중을 향해 총을 쏜 것이었다”고 전했다. 시카고시의 총기 사건 사망자 수는 연간 700명이 넘는다. 이는 인구가 더 많은 뉴욕과 로스앤젤레스의 총기 사건 사망자를 더한 숫자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