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는 멀쩡… 난 죽다 살아나”

466
<로이터>

■ 의학카페

코로나 더 아픈 이유 보니
남성 호르몬 수치가 변수

코로나 확진 후 남들보다 증상이 더 심하고 아팠던 환자가 적지 않다. 그렇다면 이유는 무엇일까. 남성 호르몬 부족을 의심해봐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은 코로나19 환자는 심한 증상을 겪거나 입원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핵심이다.
뉴스메디컬 등 외신에 따르면 세인트루이스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은 최근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은 남성이 정상 남성보다 코로나19로 병원에 입원할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를 최근 미국의사협회 학술지 ‘자마네트워크오픈’(JAMA Network Open)에 게재했다.
그간 남성호르몬이 코로나19 중증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는 여러 차례 공개됐다. 일반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이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병원에 입원할 위험이 더 크기 때문이다.
테스토스테론이 코로나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연구도 있었다. 이번 연구와 반대되는 결과다.
연구팀은 2020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남성 723명을 대상으로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427명은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정상이었으며, 116명은 수치가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전에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았지만 치료를 받고 있는 남성은 180명이었다. 연구팀이 연령, BMI, 인종, 민족, 면역억제제 또는 기저질환 등을 조정해 분석한 결과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은 집단은 정상 집단보다 코로나19로 병원에 입원할 위험이 2.4배 컸다.
연구팀은 “팬데믹 초기에 고령자와 비만 남성이 코로나19로 인해 병원에 입원할 가능성이 더 높았는데 이는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코로나19 위험과 관련이 있다고 가정한 이유”라며 “테스토스테론 치료가 코로나19 입원 위험을 낮췄으며, 이 호르몬을 코로나19 입원에 영향을 주는 위험요소로 간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아직 테스토스테론 요법을 코로나19 입원 예방을 위한 치료법으로 권하기는 이르다는 것이 연구팀 판단이다. 과도한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오히려 전립선암과 심장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