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당신의 베타(Beta)지수는 얼마 입니까?

1215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교통 수단은 적정 속도가 정해져 있습니다.대중 교통수단중에서 가장 빠르다는 비행기도 적정고도와 속도를 준수하여 운행됩니다.또한 기차, 자동차 또한 제한속도 안에서 운행이 됩니다.이렇게 속도제한이모든 운송수단에 적용되는 것을 보면서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이 운송수단들이 더 빠르게 달릴수 있지만 그렇게 안한다는  점 입니다.교통사고의 가장 큰 원인중에 하나는 바로 과속입니다.“10분 먼저 가려다가 10년 먼저간다.”라는 표어를 모두 들어 보셨을 것 입니다.

운송 수단과 마찬가지로 모든 투자자산 또한 나름의 속도제한을 지켜서 운영이 되어야 합니다.하지만운송수단과 달리 투자자산이 지켜야할 속도제한을 일반인들은 잘 알수가 없음으로 많은 사고가 발생합니다.자동차 속도계에 160마일까지 표기 되어있다고 160마일로 달리면 안되는것은 잘 알고 있으나 투자구좌에 대한 제한속도를 모르기 때문에 그냥 최고의 속도로 질주를 합니다.이런 분들의 투자구좌를 분석해 보면 요즘 가장 인기가 있는 몇가지 주식또는 미래를 알수 없는 소형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한방을 기대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또다른 경우는 자신의 투자 제한속도를 모름으로 옆에 달려가는 자동차를 막연하게 쫒아가는 경우 입니다.이분들은 주위 사람들이 과속을 하면 자신도 덩달아 과속을 하다가 뜻하지 않은 사고를 당할수 있게 됩니다.

이에 반하여 재정상담가와 같은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투자구좌들은 고객의 연령,재정능력,미리 세워놓은 재정목표등에 맞추어 분산투자되어 운영이 됩니다.고객의 자산이 목표에 맞추어서 잘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 아주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베타지수 입니다.특정 구좌를미 주식시장의 광범위한 지수인 S&P 500 index와 비교해 보는 방법인데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작년 마지막 분기인 2018년 10월1일 부터 12월25일까지 S&P 500 지수는 약 19%가 급락하였습니다.이에 비교하여  어떤 투자구좌가 13%가 하락을 하였다면 이는 곧 약 0.68의 베타 지수를 갖게 됩니다. (13 /19). 즉 이투자구좌는 미 증시 평균에 비하여 약 68%가 하락을 하였음으로 비교적 안전한 투자 폴트폴리오를갖고 있는 것 입니다.이에 반하여 같은 기간에 어떤 투자구좌가 25%를 하락하였다면 이는 곧 1.31의 베타를 갖는 다는 의미입니다. (25/19)

이를 해석하면 주식시장이 10%를 하락하면 이 구좌는 13%를 하락하게 되어서 매우 공격적이고 위험을 많이 안고 투자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모든 대중교통 수단의 제일 우선 순위는 A 지점에서 B지점까지 고객을 안전하게 도착시키는 것이지 제일 빨리 도착시키는 것이 아닙니다.이와 마찬가지로 투자자산은 최고의 수익률을 내는것이 목적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은퇴준비,학자금준비를 원하는 기간에 원하는 만큼 확실하게 달성하는 것에 있습니다.아무리 빠른 비행기라 할지라도 도중에 추락을 하면 아무 소용이 없듯이 투자구좌 또한 도중에 커다란 상처를 받으면 회복 불능상태에 빠지게 됩니다.시카고에서 뉴욕을 자동차로 갈때 70마일의 제한 속도로 운행을 하여 뉴욕에 안전하게 도착하는 것이 중요하지 시카고에서 중간 지점인 클리블랜드까지 가장 빠르게 도달했을지라도 거기서 사고로 멈추게 되면 그것은 실패한 여행입니다.

지난 6개월 동안 미 증시는 커다란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시기에 여러분이 지켜야할 제한속도를 지키면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