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미래를 현재로 이끌어는 오는 믿음

1441

시카고한마음재림교회 서상규 목사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히 11: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 곧 ‘권리증서’입니다. 아울러 ‘믿음은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라고 사도 바울은 역설합니다. 이것은 믿음의 두 번째 국면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두 번째 국면이란 미래를 현재로 이끌어 오는 것입니다. 아직 현실에서 이루어 지지 않은 미래의 약속을 믿고 확신함으로 참고 인내하는 것이 참된 믿음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믿음에 있어서 시간의 개념은 아주 중요합니다. 지금의 현실에서는 불가능해 보이던 일들도 미래의 시간에서는 가능해지고 지금 눈 앞에서 없던 것이 시간이 지나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때 당시에는 몰랐는데 지나고 보면 그것이 얼마나 축복이었는가를 뒤늦게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앞으로 될 일에 대하여 미리 알고 싶어합니다. 만약 우리에게 그런 능력이 있다면 현실의 삶속에서 하고 있는 많은 근심과 염려들이 사라질 것입니다. 그런데 사도 바울은 우리에게 권면하기를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보는 것이 믿음의 능력이라고 하셨습니다. 즉 현재의 믿음은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미리 당겨서 보는 눈을 갖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들이 기대하고 소망하는 미래는 어떤 미래입니까? 사도 바울은 우리가 믿음으로 기다려야 할 미래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합니다.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잠시 잠깐 후면 오실 이가 오시리니 지체하지 아니하시리라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히 10:36-39) 그것은 우리의 구원과 하늘의 유업입니다. 예수님의 재림으로 얻게 될 실제적 구원과 천국은 아직도 미래에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진실된 믿음으로 가지고 있다면 그 미래의 것을 오늘의 현실에서 바라보며 확신하며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믿음이 주의 오심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하다는 원칙을 실례를 풍부히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벨은 어린 양 되실 메시야의 약속을 기다리며 제사를 드렸고,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300년간 살았습니다. 노아 또한 한번도 보지 못한 일의 성취를 기다리며 120년 동안 방주를 지었고 아브라함은 갈 바를 알지 못하고 그의 고향 땅을 떠났습니다. 사라는 늙어 단산하였으나 약속된 아들을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애굽의 궁전을 버리고 약속된 가나안 땅을 위하여 끝도 없는 광야의 삶을 기꺼이 인내하며 기다렸습니다. 바울이 언급한 믿음의 조상들은 하나 같이 그들이 아직 보지도 못하고 경험하지 못한 미래에 있을 일을 위하여 40년, 120년, 300년을 인내하며 기다렸던 것입니다. 사도가 언급한 어떤 사람도 믿음의 일을 행할 당시엔 그 결과를 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히브리서에서는 믿음의 조상들이 모두 다 “약속을 받지 못”(히11:39)했으나 그것을 “멀리서 보”았다(히 11:13)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어떻게 그 오랜 시간들을 흔들림 없이 기다리며 약속된 미래의 성취를 바라보았습니까? 그들이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히 11:39)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막연한 기대와 소망이 아니라 저 인생의 수평선 너머에 분명히 있는 하나님의 약속의 실체와 실존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지금 눈 앞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 내 인생의 눈 앞에 보이는 것만이 전부인 것으로 착각하여 실망과 절망과 낙망 속에 있으시다면 눈을 들어 우리를 위해 분명히 이루신 실제적 구원과 천국의 실체, 그 실존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믿음의 조상들은 40년, 120년, 300년을 기다렸습니다. 심지어 그들이 죽을 때에도 그 약속의 성취를 보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믿음으로 매일 매일의 현실을 확신과 소망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그들은 믿음으로 장래의 기쁨으로 오늘의 현재를 살았습니다. 그래서 믿음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은 미래에 펼쳐질 약속된 하늘 왕국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면서 오늘을 기쁘게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미래의 기쁨이 현재의 기쁨이 되는 것이고 장래의 즐거움이 현재의 즐거움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