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산전, 수전, 공중전, 세균전 (증시 회복 V, U, W)

1278

하재원(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1940년에 태어나 올해 80이 된 고객분과 통화를 하였습니다. 최근 주가하락으로 인해 연로하신 고객의 건강과 마음을 살피기 위한 전화 였습니다. 위로차 전화를 하였는데 정작 위로를 받은 것은 제 자신 이었습니다. “Mr. Ha 요즘 많이 바쁘고 스트레스도 많을 텐데 건강 잘 돌보세요. 내가 별일 다 겪고 살아보았는데 건강만 하면 어려움은 다 이길 수 있어요.” 듣고 보니 이분은 정말 파란 만장한 인생을 살아오셨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태어나서, 한국전쟁 동안에는 이북에서 대구까지 피난을 가셨고, 월남전에 참전을 한 뒤 미국에 오셔서는 새로운 삶을 개척하셨습니다. 그야말로 산전, 수전, 공중전을 다 겪으신 분 이셨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세균전까지 겪고 계시지만 역전의 용사답게 정신과 마음이 건강하십니다.

지난 한달간 다양한 배경을 가진 많은 분들과 통화를 하였습니다. 이 분들을 크게 두 그룹으로 나눌수 있는데 첫번째 그룹은 걱정과 불안에 휩싸인 분들이고 다른 그룹은 지금이 투자 기회인지를 문의하는 그룹입니다. 그런데 이 두 그룹이 공통적으로 동의하는 것이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수개월안에 종식될 것이고 이에 따라 미국 경제는 다시 회복될 것이며 그러므로 하락한 주식시장도 다시 올라갈 것이다. 다만 언제 인지만 확실히 모를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 미 증시가 앞으로 보일 반등의 형태가 어떠할 것이냐하는 것 또한 관심사 인데 크게 나누어서 V자 형태, U 자 형태, W자 형태를 보일 것으로 관측 됩니다. 우리보다 Covid 19을 먼저 겪은 중국은 현재 까지 V자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미국이 같은 길을 갈지는 미지수 입니다. 다음은 최근 있었던 큰 폭의 하락장들이 이전의 고점까지 회복하기까지 보여준 형태와 소요된 시간을 요약한 것 입니다.

Covid 19으로 인한 현재의 하락장은 2월9일 경에 시작되었고 현재 약 2개월 정도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위의 도표를 보면 최근의 하락장은 이전의 고점까지 돌아가는데 평균 6개월에서 10개월 정도가 걸릴 것으로 추측해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의 어려움도 올 가을에서 연말 정도면 완전한 회복은 모르겠으나 상당한 반등은 가능하리라 예상하고 됩니다.

얼마전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한 드라마가 있는데 제목은 “슬기로운 감빵생활”이었습니다.  수퍼스타 야구선수가 하루아침에 범죄자가 되어 들어간 교도소안의 생활을 주제로한 드라마 였습니다.  현재 우리는 본의아니게 가택 연금 상태에 있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우리 인생에 다시 안 올지도 모르는 잠간 멈추어 서서 살아올 인생을 반추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어느 한 고객은 저와의 통화애서 자신은 지금 이시간을 너무 즐기고 있다면서 평생 소원이었던 텃밭 늘리기와 작은 비닐하우스를 설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피할수 없다면 즐길수 있는 것을 찾아 슬기로운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하재원 공인재정 상담가 ChFC®, CRPS®

Chicago Magazine Five Star Professional Wealth Manager (2012-2019)

DePaul University 회계학 전공

(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