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세금 혜택을 주는 구좌의 이로움

1242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  

뭐 좋은 것 없습니까? 또는  높은 수익를 올릴수 있는  좋은 투자처가 있을까요? 라는 질문을 가끔 받게 됩니다. 이런 질문을 받을때 저만 알고 있는 비법이나 상품이 있다면 저는 아마 이세상에서 제일 큰 부자가 되었을 것 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저만의 비법이나 상품은 존재하지 않을 뿐만아니라 감히 말하건데 다른 투자전문가에게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투자상품은 고유의 특색이 있고 지니고 있는 잠재 수익성과 내포하고 있는 위험도가 다릅니다. 싸고 좋은 물건이 존재하기 힘든것 처럼 안전하고 좋은 수익을 내는 투자상품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동일한 위험도와 수익률을 기록했어도  10%-30%까지 더 높은 수익을 올리는 방법이 우리 모두에게 존재합니다. 그것은 바로 각종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투자상품을 통해 투자를 하고 저축을 하는 것 입니다.

미국 정부와 국세청은 일반 중산층 국민들을 위해 세금감면과 세금 연기등의 혜택을 주는 다양한 제도를 마련해 놓았습니다. 이같은 혜택을 주는  가장 보편적인 것들은 직장 은퇴계획인 401(k)와 개인 은퇴구좌인 IRA 그리고 학자금 마련을 위한 저축에 적합한 529 구좌등이 대표적 입니다. 어쩌면 많은 분들이 방금 말씀드린 설명은 이미 많이 들으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혜택이 실질적으로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에 대해서는 피부로 느끼지 못하시지 않았을까 생각되어 알기쉽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설명하기 좋은 Roth IRA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Roth IRA에 저축을 하면 투자된 돈에 발생하는 이자에 대한 세금납부가 인출할때 까지 연기가 되고 59세 반이 넘어서 찾게 되면 세금이 아예 모두 면제가 됩니다. 따라서 일반 구좌에 저축을 할 경우와 Roth IRA구좌에 저축을 할 경우 동일한 기간동안 동일한 수익률을 기록했을때 다음과 같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현재 40세인 A씨가 매월 $500씩을 Mutual Fund  20년간 투자하여 평균 7% 수익를 올렸을 경우.)

위의 예를 보면 세금연기와 세금면제 혜택을 주는 Roth IRA 구좌는 같은 수익률을 보인 일반 구좌에 비해 약 $38,000을 더 받을 수 있게 되는데 이 돈은 바로 IRS에 납부해야했을 $38,000을 내 주머니에 합법적으로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설명의 편리를 위해서 Roth IRA를 이용하여 간단히 설명하였지만 세금감면과 세금연기를 해주는 401(k) 구좌와 Traditional IRA구좌등도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TV나 인터넷, 때로는 신문을 보다보면 마치 전에는 없던 획기적인 투자상품인것 같은 광고물을 접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런 광고는 대부분 장점만을 강조하여 설명할뿐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할 숨어있는 사항들에 대해서는 깨알같이 표기를 하거나 알아듣기 힘든 속도로 단숨에 읽고 지나 갑니다. 이와같은 불분명하고 겉과 속이 다른 투자 상품보다는 나라에서 국민을 위해 법으로 제정하여 마련해 놓은 세금혜택 구좌들을 우선 잘 활용하여 절세도 하고 재정적으로 안정된 미래를 여려분이 신뢰하실 수 있는 전문가와 함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