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어떤 IRA가 나에게 유리한가? Roth or Traditional IRA

2798
하재정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IRA는 직장에서 은퇴구좌를 제공받지 못하는 직장인 또는 자영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은퇴자금을 위해 저축할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단순한 저축기능에 더하여 세금감면 또는 세금면제등과 같은 세제혜택 및 투자를 통한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IRA를 시작하려다 보면 첫번째 부딪히는 벽이 바로 어떤 IRA가 나에게 더 적합한지를 결정해야 하는 점입니다. 이 결정이 힘든 이유는 IRA마다 갖는 고유의 특징이 다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가입자의 현재 재정상황과 미래의 재정 상황이 어떻게 달라질 지 모르는 가운데 결정을 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Roth IRA는 세금 공제를 받지않고 세금을 이미 납부한 돈을 가지고 투자하는 After Tax Money 방식입니다. 즉 현재는 납입금에 대하여 세금을 공제받지 않지만 가입한지 5년 이상이 되고 59세 ½이 지나서 인출을 하게 된다면 늘어난 돈에 대하여 세금을 면제받고 쓸수 있게 하여 줍니다. 예를들어 현재 $5,000을 납입하였고 약 20년 뒤에 이돈이 $15,000이 되었다고 가정하면, $5,000에 대한 세금공제는 지금 받지 않지만 나중에 $15,000을 찾아쓸때 납세의무없이 찾아쓰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Roth IRA는 주로 지금 가계수입이 높지 않아서 세금 공제를 받을 필요가 없으시거나 지금 저금하는 돈이 많이 불어날때까지 돈을 인출하지 않아도 되는 젊은 계층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면에 Traditional IRA는 납입금에 대한 세금 공제를 지금 받는 Before Tax 방식입니다. $5,000을 지금 납입하면 이 돈에 대한 세금을 해당 연도 세금보고시 공제받게 됩니다.  그러나 Traditional IRA는 이같이 미리 세금을 공제 받았기 때문에 나중에 인출할때는 인출하는 금액에 대하여 모두 세금을 내어야 합니다. 앞에서 들은 예를 사용하면 지금 $5,000을 Traditional IRA 넣고 약 20년 뒤에 이돈이 $15,000 되었다고 가정을 하고 이돈을 모두 찾아쓰게 되면 $15,000이 그해의 수입으로 간주되어 $15,000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Traditional IRA는 현재 가계 수입이 많아서 많은 세금을 내고 계시는 분들이나 입금한 돈이 많이 불어날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은 중년층 이상의 분들에게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입이 많은 가정은 은퇴후에는 현재 보다 수입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현재 불입금에 대하여는 30%를 공제받고 은퇴뒤 찾아쓸때에는 15%의 세금만 내고 찾아쓴다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oth IRA와 Traditional IRA 모두 발생한 이자 또는 투자수익에 대하여 당장 세금을 내지않고 인출할때까지 세금납부가 연기(Tax Deferred)되며 자라게 해주는 공통된 혜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A라고 하는 사람의 IRA에서 올해 $10,000의 이자가 붙었다면 일반 구좌들은 올해 이 $10,000에 대한 세금 약 $1,500을 국세청에 납부해야 하는데 IRA에 있는 돈은 인출시까지 세금납부를 연기해 주기 때문에 이 $1,500이 구좌에 그냥 남아서 재투자가 됨으로 $1,500에 대하여 발생하는 이자를 내 몫으로 돌리게 되는 것 입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20~30년 장기 투자를 하는 경우 일반적인 저축수단보다 약 10%-15% 정도의 돈이 더 불어나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어떤 IRA를 선택하든 IRA는 훌륭한 저축수단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구슬도 꿰어야 보석이라는 속담처럼 전문가와 상의하여 자신에게 맞는 IRA를 선택하여 꾸준히 저축하신 다면 훗날 은퇴생활에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