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일반인에게 주어진 투자 방법 3-뮤추얼 펀드의 종류

4274

하재정

하재원 공인재정 상담가/시카고

 

뮤추얼펀드는 투자에 관하여 전문지식이 없으신 일반인들에게 물가 상승률을 능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린다는 말씀을 지난번에 드렸습니다. 오늘은 뮤추얼펀드의 종류와 투자내용에 대하여 안내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미국에는 약 만개가 넘는 뮤추얼펀드가 있습니다. 이 펀드들은 각각 자신의 펀드가 무엇을 추구하는 가를 명시해 놓고 그에 합당한 곳에 투자를 하도록 되어있는데 일반인들은 이러한 복잡한 내용을 잘 알지 못하고 계십니다. 오늘 말씀드리는 뮤추얼 펀드의 큰 성질을 아신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은퇴구좌 또는 투자 구좌의 구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뮤츄얼펀드는 어디에 투자를 하는 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등분을 할 수가 있습니다.

  1. 주식형 뮤츄얼펀드(Stock Mutual Fund)

이에 해당되는 뮤추얼펀드는 고객이 투자하신 돈을 모아서 9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합니다. 미국내 기업에 투자하는 Domestic펀드와 외국회사에 투자하는 International펀드로 나뉘는데 이 펀드들은 주식에 투자하고 싶은 소액 투자가들의 돈을 모아 펀드매니저들이 매수와 매도시기를 결정하여 운영을 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미 국내 주식형 펀드인 Fidelity Contrafund의 경우 약 100 Billion이라는 막대한 돈이 들어가 있는데 이 돈을 현재 약 335개의 주식에 분산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펀드의 가장 큰 투자처로는 Facebook에 전체 투자금액의 5.78%가 투자되어 있고 워렌버펫이 운영하는 Berkshire Hathaway에 4.77%, 인터넷 판매업체 아마존에 3.28%, 인터넷 서치엔진인 구글에 약 3.19%가 각가 투자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가장 큰 홀딩인 Facebook이 망한다 하여도 이 펀드가 입게되는 손실의 영향은 전체 투자금액의 5.78%에 국한되게 됩니다. 이 펀드는 지난 10년간 8.4%의 평균 수익률을 기록하였는데 투자가들이 염두해 두셔야 할 점은 2008년도와 같은 금융위기가 닥쳤을때 -37%라는 커다란 손실을 기록했던 적도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1. 채권형 뮤추얼 펀드(Bond Mutual Fund)

등락이 심한 주식에 투자하기를 꺼려하시면서 은행 상품 보다는 좋은 수일률을 찾으시는 분들이 손쉽게 다가가는 투자대상이 바로 채권입니다. 채권은 주식 투자가가 해당 투자회사의 주인이 되어 회사와 운명을 같이 하는 것과 달리 국가 또는 회사에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채권자가 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어느곳에 돈을 빌려주는 가에 따라 수익률과 안정성이 결정되는데 채권형 펀드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 가 있습니다. 미 연방정부 또는 그 기관에 돈을 빌려 주는 국채펀드(Government Bond Fund)펀드와 주 정부 또는 시 정부와 같은 지방 정부에 돈을 빌려주는 지방채 (Municipal Bond Fund)가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은행, 대기업과 같은 신용이 아주 좋은 우량기업에 돈을 빌려주는 회사채 (Corporate Bond Fund)가 있습니다. 약 11 Billion 이 투자되어있는 Franklin Federal Tax Free Income Fund는 대표적인 지방채 펀드인데 현재 약 831개의 지방 정부가 발행한 채권에 분산되어 있고 지난 10년간의 평균 수익률은 4.86%이며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인적은 2008년도 금융위기 당시 기록한 -6.96%입니다.  위의 예를 든 주식형 펀드에 비하여 수익률은 다소 낮지만 등락폭이 훨씬 적은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1. 특화 펀드

주식형 또는 채권형 펀드 처럼 일반화 된 펀드와 달리 특정 산업분야 또는 지역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특화 펀드도 상당히 많이 존재 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제약 또는 헬스캐어 분야에 투자하는 펀드와 부동산, 에너지, 금융, 테크놀로지, 소비재등의 회사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펀드들이 있습니다.  이 펀드들을 통하여 일반 투자가들은 각자 선호하는 산업분야에 좀 더 집중하여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됩니다. 모든 투자수단은 투자가에게 이익을 제공하는 동시에 그에 상응하는 위험을 감수할것을 요구합니다. 아무리 좋은 뮤추얼펀드라 하더라도 고객이 감수해야 하는 위험이 반드시 따르게 됨을 명심하시고 투자하시기전 과거의 수익률에만 의존하는 투자가 아니라 자신이 감당해야하는 위험까지 고려한 현명한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Tel: 847-486-9590)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