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주식시장이 폭락할 때 기억하십시오

2718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

지난 화요일 (12/4) 다우존스 산업지수는 하루동안에만 약 800 포인트가 떨어지며 투자가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하였습니다. 주식시장이 유난히 평탄했던 2017년도에 비해 2018년도는 그야말로 널뛰기를 하며 일반 투자가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 관한 조그만 지식과 지난 과거를 돌아보면 너무 놀라고 불안할 만한 일만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이에 더하여 401k, IRA, 자녀들의 학자금등과 같은 장기적인 투자를 하는 분들은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같은 금액으로 우량 기업들의 주식을 싼값에 더 많은 수의 주식을 매입하는 기회를 갖게 되는 점도 기억하십시오.

1. 10% 이상의 조정장 (Correction)은 생각보다 자주 발생한다.

미 증시 (S&P 500)는 지난 2개월 동안 지난 고점에서 -10%를 하락하였다가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전의 최고점에서 10% 이상하락하는 것을 조정장이라 하는 데 1950년 이래로 약 37회가 발생하였고 이는 곧 18개월에 한번 꼴로 발생하였음을 말해 줍니다. 2017년도와 같이 이 같은 조정장을 1년 내내 겪지않는 경우도 있고 올해와 같이 지난 1월말과 2월초에 이어 2번씩 겪게되는 해도 있습니다.

2. Correction은 생각보다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1950년 이래 발생한 37번의 조정장의 대부분은 약 100일 정도 지속되었습니다. 물론 100일이 지나고 1년이 넘게 조정장에서 헤어나오지 못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기 침체가 동반되지 않은 조정장은 약 3-4개월 동안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다가 꾸준한 상승장으로 이어졌습니다.

3. 주식시장 최고의 상승장은 큰 하락뒤에 발생한다.

일반 투자가가 저지르기 가장쉬운 잘못은 시장이 하락한 뒤 헐값에 주식을 매각하여 반등기회를 놓쳐 버리는 것 입니다. 절대 하면 안되는 비싸게 사서 싸게 파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는 날은 대부분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한 날로부터 2주 안에 발생을 합니다. 따라서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한 시점에 매도를 하고 다시 저점을 찾아서 늦지않게 매입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여러 투자기관 (JP Morgan Asset Management) 의 리서치에 의하면 1994년부터 2014년까지 20년 동안 투자가가 마겥이 크게 상승한 10일을 놓쳤을 경우 20년 동안 평균 수익률이 가만히 시장에 참여하고 있었을 때 보다 3분의 1 수준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지금 하락의 폭이 깊다면 곧 다가올 상승장의 폭 또한 크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4. 장기투자가는 백전백승을 하였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투자기관중의 하나인 Capital Group의 리서치에 의하면 지난 74년 동안 주식시장에 1년을 투자한 사람의 67%가 이익을 보았고 약 33%가 손실를 보았습니다. 반면 3년을 투자한 사람은 87%가 이익을 보았고 13%가 손실을 기록했으며 5년을 투자한 사람은 92%가 이익, 8% 손실, 10년을 투자한 사람의 100%가 이익을 보았습니다. 따라서 주식시장에 투자를 할 경우는 적어도 3년이상의 시간을 가지고 꾸준히 투자한다는 마음을 가져야 하고 이것이 지켜 진다면 주식시장으로의 투자를 통하여 이익을 볼 수 있는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5. 대부분의 투자 어카운트는 분산되어 있다.

올바른 재정상담가 또는 투자 전문가는 고객돈의 전부를 미 증시와 같은 한가지 자산의 형태에 모두 투자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분산 투자 형태인 주식, 채권으로의 분산은 물론 부동산, 금과 같은 더 다양한 자산형태로 분산을 하여 투자를 함으로서 주식시장의 낙폭이 크더라도 전문가가 운영중인 투자구좌의 낙폭은 주식시장의 낙폭보다 작게 마련입니다. 미 증시의 인덱스등에만 집중하여 투자한다던지 아니면 인기있는 몇가지 주식에 집중투자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은 투자 방법입니다. 지금 투자환경은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과 같습니다. 하지만 장마가 일정 시간이 되면 지나가는 것처럼 지금과 같은 조정장도 곧 지나가게 됨을 기억하십시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