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타임머신이 필요하신 가요?

1380

ha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공상 과학 분야의 최고봉 중의 하나는 타임머신의 발명 입니다. 타임머신이 발명된다면 우리에게는 두가 지 선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과거로의 여행 또는 미래로의 여행…. 과거로 여행을 할지, 미래로 여행을 할지 결정하는 기준이 여럿 있겠지만 제 소견의로는 젊은이들은 자신의 미래가 어떻게 전개되어 있을지 궁금함으로 미래로의 여행을 선호하는 반면 연장자들은 자신의 인생의 후회되는 부분을 지워버리고 멋진 새인생을 만들기 위한 과거로의 여행을 선호하리라 생각 됩니다.

프루덴셜 보험회사에서는 최근 한가지 설문 조사를 실시 하였습니다. 아직 은퇴를 하지 않은 젊은이들에게는 몇 살부터 은퇴를 위한 저축을 하고 싶은지에 대하여 질문을 하였고 이미 은퇴를 한 사람들에게는 몇 살 때부터 은퇴를 위한 저축을 시작하였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자신이 20대에 있을때부터 은퇴를 위한 저축을 시작하겠다고 한 반면 이미 은퇴를 하신 분들이 실제로 본격적인 은퇴 준비를 시작한 것은 40대에 들어서 부터라고 대답하였습니다. 무려 20년이라는 간격이 있는 것 입니다. 이와 같은 설문을 통하여 본다면 이미 은퇴를 하신 분들에게 타임머신을 이용할 기회가 있다면 과거로 돌아가서 은퇴준비를 더욱 철저히 할 것 임에 틀림없습니다.

은퇴 준비를 함에 있어서 많은 돈을 늦게부터 저축하는 것 보다는 적은 돈이라도 일찍부터 저축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 입니다. 벼락치기 공부보다는 기초부터 차근 차근 공부하는 학생의 성적이 더 좋은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일찍 부터 시작하는 저축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보여 주는 예가 있습니다. 이제 대학을 막 졸업한 25살의 Mary가 매년 $2,000씩을 향후 10년 동안 저축을 하고 그 뒤로는 저축을 전혀 하지 못했다고 가정을 합니다. 그리고 현재 35살인 John은 대학 졸업후 전혀 저축을 하지 못하다가 35살부터 마음을 다잡고 65살까지 매년 $2,000씩을 30년을 저축했다고 했을때 65세 은퇴를 할때 두 사람중 누구의 은퇴자금이 더 많을 까요?

아래 도표에서 보듯이 Mary는 25살부터 35살까지 10년 동안 2만불을 저축했지만 40년 동안 투자를 할 시간이 있었음으로 35살부터 65살까지 30년 동안 6만불을 저축한 John 보다 월등히 많은 은퇴자금을 보유하게 됩니다. (Mary와 John모두 연 평균 8%의 수익률을 보였을 경우)

과거와 미래로 마음대로 여행할 수 있는 타임머신이 실제로 발명이 될 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사실 타임머신이 발명되는 것이 우리 인류에게 축복이 될 것인지 재앙이 될 것 인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어찌보면 우리는 이미 타임머신을 소유하고 있는 지도 모릅니다. 과거나 미래로 마음대로 갈 수는없지만 내가 살고 있는 오늘은 10년뒤에 내가 정말 간절히 돌아가서 새출발하고 싶은 과거인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과거로 돌아갈수 없음을 한탄하기 보다 10년뒤에 후회없는 오늘을 사는 것이 현명한 일이듯이 남은 인생에서 가장이른 시간인 오늘 미래를 위한 저축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만나본 수많은 은퇴자들은 자신이 젊어서 건강을 잘 돌보지 않은 것과 은퇴 준비를 미리 시작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가 가장 많았습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