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투자의 가장 기본 원칙(돈을 잃지 마라)

2535

하재원(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어떻게 하면 건강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과 더불어 인류가 하는 가장 큰 고민중에 하나는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 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반드시 무엇인가를 먼저 투자를 하여야 합니다. 자본이 들어가든지 아니면 노동력으로 대변할 수 있는 시간이 투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는 곧 돈이라고 하는 것은 벌 수도 있지만 잘못되면 내가 투자를 한 것을 잃어버릴 수도 있음을 뜻합니다. 많은 일반인들이 돈을 버는 수단으로 주식투자를 선택합니다. 게다가 요즘은 인터넷 덕분에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만 있으면 누구나 주식시장에 손쉽게 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  온라인상의 투자회사들은 주식을 사고 파는데 $5.95. $6.95와 같이 매우 저렴한 트레이딩 Fee를 선전하며 투자가들을 유치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편리하고 저렴한 트레이딩 Fee는 그 장점이 곧 독이되어 돌아옵니다. 너무나 손쉽게 매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이상의 과도한 매매가 이루어짐으로 일년 단위로 보면 아주 쉽게 수천불에서 크게는 만불이상이 트레이딩 fee로 나가는 것을 자주 목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트레이딩을 통해서 얻는 수익은 미미하거나 또는 수익은 커녕 손실을 떠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모두 돈을 벌기위해 투자를 시작하였고 적지않은 돈과 노력을 들였지만 이런 결과가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가장 우선 되는 투자 원칙을 무시하였기 때문입니다.

오마하의 현자로 불리는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의 가장 기본적인 투자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돈을 잃지 마라. 둘째, 첫번째 규칙을 잊지마라.”

수많은 일반 투자가들이 주식 투자에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투자에 접근하는 첫 걸음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해야 돈을 잃지 않을 수 있을까? 에서 시작되어야 하는 투자 자세가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 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지난주 어느 40대 고객의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자신의 은퇴구좌 폴트폴리오를 좀더 공격적으로 만들어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고객은 친구의 은퇴구좌와 자신의 것을 비교해 보았더니 올해들어 발생한 이익이 친구의 것만 못한것에 실망한 나머지 주식 비중을 높여서 친구를 따라잡고 싶었던 것이었습니다. 실행에 옮기기전 다음과 같은 이메일 답신을 보냈습니다. “당신의 은퇴구좌는 현재 약 60%가 주식에 투자되어 있고 40%는 채권, 머니마켙등에 분산되어 투자 되어있습니다.” 이같은 투자 방식은 지난 20년간 약 6%-7% 정도의 평균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2008년 Financial Crisis때에는 약 25% 정도가 하락한 기록이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구좌를 100% 주식에 투자하는 것으로 조정을 하면 지난 20년 동안 평균 수익률은 7%-8%로 조금 올라 갑니다. 하지만 2008년Financial Crisis때에는 약 40%가 하락한 기록이 있습니다. 바꾸도록 할까요?

이 분으로부터 돌아온 답변은 현재의 상태로 그냥 두라는 것이었습니다. 주식 비중을 높여서 돈을 더 벌 생각만 했지 그를 위해서 감수해야할 위험은 생각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지금 러시아에서는 지구상에서 가장 흥행에 성공한다는 월드컵이 한창입니다. 축구 경기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이상적인 승리는 1-0 또는 2-1 정도입니다. 설혹 우리가 응원하는 팀이 이기더라도 5-4, 4-3등의 스코어는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이기기 위해서 감당해야 했던 위험이 너무 컷다는 것이고 경기의 중요한 한 축인 수비가 엉망이었다는 뜻 이기 때문입니다. 투자는 수비가 축구 경기보다 더욱 중요합니다. 누가 만약 십만달러를 투자하였는데 50%가 하락하였다면 오만달러가 됩니다. 하지만 이 오만달러가 다시 십만달러가 되려면 50%가 상승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100%가 상승하여야만 합니다. 즉 내려 올때는 쉽지만 올라 갈때는 두배의 노력이 필요한 것 입니다. 투자의 귀재도 꼭 지키려고 하는 원칙인 돈을 잃지 않기 위한 방어 전략을 꼭 염두해 두시고 투자에 발걸음을 들여 놓으시기를 바랍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