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미국인 각자가 알아서”

488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로이터>

동부에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다시 늘고 있지만 전염병 대응을 책임진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앞으로는 미국인 스스로 코로나19에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10일 ABC방송의 ‘디스 위크’에 출연해 “코로나19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을 것이고, 우리는 이를 완전히 박멸할 수도 없다”며 “앞으로는 미국인들 각자가 위험성을 판단해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의 이런 발언은 2년 전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했을 때 했던 표현과는 사뭇 다른 것으로, 이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침이 달라졌음을 의미한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지적했다.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면서 바이러스의 독성이 전과 비교해 많이 약해진데다 방역 조치에 대한 대중의 피로감이 쌓일 대로 쌓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미국 정부는 현재 백신 접종률과 면역 달성률, 치료 여건 등을 고려했을 때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지 않다고 보고 방역조치도 대부분 해제했다.

파우치 소장은 앞서 미국 정부 각료들과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 등이 코로나19에 감염돼 바이든 대통령의 건강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데 대해선 “대통령을 보호하기 위한 백악관의 방역 조치는 튼튼하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펠로시 의장이 확진 판정을 받기 전 이틀 동안 바이든 대통령이 그녀와 밀접 접촉한 것으로 전해져 대통령의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가 일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금까지 백신을 4차례 접종했고, 대통령을 만나는 사람은 누구나 사전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최근 미국에선 워싱턴DC와 뉴욕 등 동부를 중심으로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하위 변이(BA.2)로 인한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8일 미국의 일일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10만명에 육박하며 이달 들어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가검진까지 포함하면 감염자 수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