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 ‘선거사기’ 음모론 기승···불붙이는 트럼프 “항의하라”

397

시민단체 “허위 게시물 신고해도 감감 무소식”··· ‘머스크 영향’ 관측도

중간선거 투표가 진행 중인 8일 트위터를 통해 투표기 조작설 등 음모론이 급속히 퍼지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미국 선거 전문가들을 인용해 전했다.

이를 계기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투표 사기’ 프레임을 다시 꺼내들면서, 지난 2020년 대선에 이어 다시금 선거 불복 논쟁이 불붙을 조짐이다.

시민단체 ‘코먼 코즈'(Common Cause)는 “투표기가 인터넷으로 조작되고 있으며,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투표소에서 포착되는 것이 그 증거”라는 근거 없는 음모론이 트위터로 퍼져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음모론은 메시징 앱 텔레그램에서 시작돼 트위터 등으로 퍼진 것으로 보인다.

코먼 코즈는 이런 허위 주장 게시물들을 트위터에 신고했으나, 8일 오후까지 트위터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애리조나주 매리코파 카운티와 펜실베이니아주 루천 카운티 등에서 발생한 투표기 고장에 관해서도 음모론이 퍼지고 있다.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투표기가 고장난 지역의 선거관리당국은 투표시간 연장, 투표지 별도 밀봉 보관 등 조치를 취해 투표나 개표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할 방침이지만,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투표 결과 발표가 늦춰지는 것은 선거부정에 해당한다”는 거짓 주장이 나돌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서 애리조나주 투표기 상황과 관련, “그들은 기계가 고장났다면서 당신의 투표를 지연시키고, 투표에서 배제하려는 것”이라며 “대기열에서 벗어나지 말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게시물에서는 미시건주 디트로이트 부재자 투표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며 “투표소에 나타난 이들은 ‘죄송합니다, 당신은 이미 투표했습니다’라는 말만 듣고 있다”며 “항의, 항의, 항의!”라고 적었다.

로이터는 트위터가 가짜뉴스 신고에 대응을 제때 하지 않는 배경으로 나흘 전 트위터에서 있었던 대규모 해고와 트위터의 새 사주인 일론 머스크가 공화당 지지를 공개로 선언한 점을 언급했다.

지난달 27일 일론 머스크에 인수된 트위터는 4일 기존 임직원 7천500명 중 3천700여명을 해고했으며, 1억1천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머스크는 선거 전날인 7일 “공화당 후보들에게 투표하라”고 촉구했다.

8일 낮 트위터 트렌드에는 ‘부정행위'(cheating)라는 단어가 올라왔으나 어떤 맥락에서 나온 것인지 아무런 설명이 달리지 않았다. 이 업무를 담당하던 큐레이션 팀 전원이 나흘 전 해고된 탓으로 추정된다.

트위터는 최근 감원 탓에 거짓 주장 신고에 대한 대응이 “크게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코먼 코즈는 로이터 기자에게 말했다.

이 단체는 “트위터는 구제불능”이라며 “들여다보고 있다고만 답장한 후에 며칠간 아무런 연락이 없다”고 말했다. 머스크가 인수하기 전에는 트위터가 이런 신고에 약 1∼3시간만에 대응조치를 취했다는 게 코먼 코즈의 설명이다.

로이터는 트위터 측 입장을 여러 차례 문의했으나 아무런 답장이 없었다며, 지난 4일 감원 당시 트위터 커뮤니케이션팀 중 다수가 해고됐다고 지적했다. 인권 문제, 머신러닝 윤리를 다루는 직원들이 해고됐고, 제품과 핵심 인프라를 담당하는 팀에서도 인원이 대폭 줄었다.

<연합뉴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