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가·판매량↓… 주택시장 ‘거품 빠지기’ 본격 돌입

441

▶ 3·4월 두 달 연속 하락세, 가주도 전년대비 6% 빠져

▶ “바이어들 다시 시장 복귀, 중장기적 시장 회복 기여”

전국 집값이 또다시 11년 만의 최대폭 하락 기록을 갈아치웠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2년여 동안 급격히 상승한 주택가격의 거품이 본격적으로 빠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4월 기존주택 중위가격이 38만8,800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1.7% 하락했다고 18일 밝혔다.

3월에 이어 두 달 연속 2012년 1월 이후 가장 큰 집값 낙폭을 기록했다. 역대 최고가였던 작년 6월과 비교하면 6% 내려간 수준이다.

미 서부 지역 집값이 계속 큰 폭으로 떨어진 반면 미 북동부 지역은 여전히 상승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월 대비로는 전국 집값은 두 달 연속 소폭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기존주택 매매 건수는 전월보다 3.4% 감소한 428만건(연율)으로 집계됐다. 월스트릿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와 부합하는 결과다.

매매 건수는 전년 동월보다 23.2% 급감해 여전히 주택 시장이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지난 15개월 중 14개월 동안 감소세를 보였다.

로런스 윤 NAR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주택 매매 시장이 아직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금리에 따라 소폭 반등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매매 건수는 미 서부 지역에서 가장 가파르게 하락했다. 미 서부 지역에서는 매매 거래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0% 이상 떨어졌다.

가주부동산협회(CAR)에 따르면 가장 최근 자료인 지난 3월 가주 단독주택 중간 판매가는 79만1,490달러로 전년 동기의 85만1,130달러에 비해 7.0%나 하락했다. 또 지난 3월 단독주택

판매량도 28만1,050채로 전년 동기의 42만7,040채에 비해 34.2%나 급감했다. 올해 1분기 단독주택 판매량도 지난해 1분기에 비해 37.8% 감소했다. 가주에서는 지난 6개월 연속 월 단독주택 판매량이 30만채를 미달했다.

부동산 업계는 코로나19 사태 때 치솟았던 미 전국과 가주의 주택 가격 거품이 빠지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더 많은 주택 구입자들에게 마켓 진입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 한인 부동산 에이전트는 “최근 가격 거품이 빠지면서 관망세를 보이던 일부 셀러들이 팔기로 결정하고 매물로 내놓고 있다”며 “주택시장의 가격 널뛰기가 안정되면서 시장의 불확실성이 제거되는 효과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부동산 업계는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RB·연준)가 다음달 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금 동결을 결정할 경우 모기지 금리가 다시 본격적인 하향세로 돌아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전히 높은 모기지 금리는 매물 부족과 함께 주택 바이어들에게 여전히 주요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