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취업, 결혼.. 요즘은 중년들도 여드름흉터 치료! 치료 까다로운‘깊은 여드름흉터’에서 벗어나려면?

361
김영구 연세스타피부과의원 원장 <사진제공=연세스타피부과>

나이를 불문하고 얼굴에 작은 뾰루지 하나만 생겨도 스트레스다. 하물며 얼굴에 여드름흉터가 많으면 취업이나 결혼, 직장생활 등 인생의 중요한 여정마다 지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적지 않은 고민과 스트레스를 안긴다.
최근 피부과를 찾아 여드름흉터 치료를 받는 환자는 10대 후반부터 2,30대 젊은층 뿐만 아니라 요즘엔 한창 사회생활을 하는 4,50대를 넘어 60대 이상 노년층도 있다. 전 연령에 걸쳐 여드름흉터 치료를 받는 것은 다른 흉터가 그러하듯 한번 생긴 여드름흉터는 대부분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김영구 연세스타피부과 강남점 대표원장은 “여드름흉터는 패이고 튀어나오거나, 피부 결이 거칠고 울퉁불퉁한 유형 등 환자마다 흉터의 깊이와 모양이 제각각이다. 화상흉터와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난치성 질환이어서 효과적으로 해결하려면 환자와 의료진이 함께 인내와 정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과거 여드름흉터 치료 초창기에는 주로 레이저박피술을 활용했다. 과일 껍질을 깎듯 피부 전체를 벗겨내는 방법이다. 이 치료법은 여드름흉터를 개선하는데 일정 부분 효과가 있지만붉은 기운이 오래가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대인관계가 비교적 적고 충분히 회복할 수 있는 대학 1,2학년 젊은 층과 사람 만나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60대 이상에서 적합하다.
레이저박피술이 얼굴 전체적으로 붉은 기운이 오래갈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피부의 일부만을 침투시키는 분획 레이저가 개발됐다. 대표적인 것이 피부 속에 딱딱하게 뭉치고 엉킨 흉터 조직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프락셀과 울트라펄스 앙코르레이저다.
울트라펄스앙코르는 마이크로 단위의 에너지를 0.12mm의 미세한 레이저 빔을 통하여 피부 4mm 진피층까지 촘촘히 침투시켜 두꺼운 흉터 조직을 자극한다. 미세한 빔으로 인해 정상 피부의 손상이 적어 회복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김 원장팀이 유럽피부과학회(EADV)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울트라펄스 앙코르레이저 1회 치료만으로도 환자의 37.5%에서 흉터가 50% 이상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기존의 프락셀이 1회 치료 후 25%의 만족도를 보이는 반면 울트라펄스 앙코르레이저는 이보다 3배 정도 높은 75% 이상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최신의 레이저로는 울트라펄스 앙코르와 콤비를 이루는 쥴 레이저(프로프락셔널 3 버전)가 있다. 패인 여드름흉터를 차오르게 하고 주변 피부와의 경계를 매끈하게 하는 데 제격이다. 정밀하고 미세하게 피부 표피 박피가 가능해 여드름흉터 부위의 전체적인 피부 결을 개선하고 피부를 밝게 회복하며 모공, 여드름흉터 등 복잡한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한편, 깊고 딱딱한 여드름 흉터는 레이저로만 하면 치료 횟수와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이럴 때는 레이저와 함께 시술적 요법인 서브시전(subcision)을 활용한다. 먼저 피부 표면에 강력한 레이저를 조사하여 넓고 균일한 재생을 유도하면 여드름흉터 부위 피부 결이 한결 부드러워져 시술이 용이해진다. 이때 진피층에 엉켜있는 섬유조직을 의료용 특수 바늘로 끊어 흉터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다.
여드름흉터 중 유난히 좁고 깊은 경우는 비봉합 펀치술을 적용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아주 깊게 함몰된 여드름흉터 부위를 펀치로 꼭 집어 끌어올려 정상 피부 높이로 맞추는 치료다.
실로 꿰메지 않고 특수한 피부 접착제로 고정하여 회복이 빠르며, 깊은 여드름흉터 치료 횟수를 줄일 수 있다. 단기간에 여드름흉터를 해결하려는 환자들로부터 호응이 좋다. 외상흉터와 수두흉터도 치료할 수 있고 레이저를 병행하면 피부 결을 매끄럽게 복원해 치료 효과가 높아진다.
연세스타피부과 강남점 김영구 대표원장은 “여드름흉터가 난치성질환으로 불리는 이유는 치료가 까다롭고 여드름흉터 양상이 환자마다 각기 달라 한 가지 시술 방법만으로는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제한적이어서 시간과 공을 들인 것이 비해 개선 효과가 적어 만족도가 낮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드름흉터 모양과 깊이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복합으로 활용하면 만족할 만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획일적인 방법이 아닌 흉터 모양과 깊이에 따른 맞춤 시술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최적의 전문 장비와 시술법을 갖추고 다양한 유형의 흉터를 집중적으로 치료해 온 경험 많은 의료진을 찾아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장익경 한국특파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