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입국전 코로나 검사 폐지 검토

1163

OECD국 한·일만 요구
관광·여행업계 불만

한국 정부가 한국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 폐지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입국 전 코로나 검사 폐지와 관련해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 지난 24일(한국시간) 밝혔었다. 박 반장은 “질병관리청이 이 부분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면서 “비행기를 통한 여행은 밀폐된 공간 안에서 식사 등이 진행되기 때문에 고려할 사항이 많다”고 말했다.
또한 같은 날 한국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검사 폐지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향후 유행의 감소 추이를 보면서 입국 전 검사 정책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 및 점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만 일단은 유지할 방침을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국내외 확진자가 증가 추세임을 감안해 현시점에서는 입국 전 검사를 유지해 해외유입 감염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방역 당국은 모든 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 48시간 이내 유전자증폭(PCR) 검사 또는 24시간 이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음성 확인서를 내도록 하고 있다.
이에 대해 관광·여행업계를 중심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본의 경우 이날 백신 3차 접종자의 검사를 면제하는 입국 규제 완화 방침을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일본인을 포함한 모든 입국자에게 72시간 이내 PCR 검사 음성증명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해왔다.
질병청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 국가 중 입국 전 검사를 요구하는 나라는 한국과 일본뿐이다. <한형석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