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속에 숨어있는 성경이야기] 기쁠 희(喜 = (북을) 두드릴 고, 鼓 + 입 구,口)

4888

임효진 목사/시카고빌라델비아교회 담임

기쁘다(喜)! 구주 오셨네! 만백성 맞으라!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喜)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 누가복음 2:10 ~ 11  –

너무 기쁜 소식을 듣거나 최고의 즐거움이 있을 때 사람들은 환호성을 지르며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게 됩니다. 지난 주에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국가대표 축구팀이 아시아 축구경기 결승전에서 말레이시아를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베트남 국민들이 기뻐 춤을 추며 환호성을 지르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기쁨을 나타내는 희(喜)는 북을 두드린다는 의미의 고(鼓)에서 오른쪽 손 모양이 탈락하고( = 악기 이름 주, 壴) 밑에 입 구(口)를 넣어서 북을 치며 함성을 지르는 모습을 통하여 큰 기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쁨은 어디서부터 오는 것일까요? 기쁨은 마음의 소원이 이루어질 때, 특별히 오랫동안 기도해 온 기도의 내용이 응답 받았을 때입니다. 그래서 옛 사람들은 북을 두드리며 환호성을 지르며 그 마음의 기쁨을 표현했던 것입니다. 기쁨을 표현하는 몇몇 한자들을 모아 저 나름대로 해석해 보았습니다. 憘(기쁠 희 – 북을 두드리며 기뻐하고), 悦(기쁠 열 – 8형제들(兄)이 다 모여서 기뻐하며), 鑫(기쁠 흠 – 금(金)이 많아서 기쁘고), 㐂(기쁠 칠, 기쁠 희 – 모든 만물(七(7)은 하나님의 완전수)이 사명을 다하여 뜻이 이루어짐으로 기뻐하며), 慦(기쁠 구 – 죄인되었던 우리를 구원해 주셔서 기쁘고), 㦀(기쁠 봉 – 사랑하는 주님을 만나서 기쁘다)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기쁨으로 인하여 환호하십니까? 이 땅에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은 크게 기뻐할 일이 있습니다.  죄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하나님의 어린 양, 그리스도로 이천여 년전에 이 땅에 오신 아기 예수님의 탄생이 바로 그 기쁨입니다. “기쁘다 구주 오셨네! 만백성 맞으라!” 찬송 소리가 온 땅에 울려퍼지는 기쁜 성탄절 되시기를 바랍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