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들 사전투표서 부정선거 논란 ‘발칵’

558
코로나 확진·격리자 사전투표에서 투표 용지를 소쿠리 등으로 운반하고(위 사진) 이미 특정 후보에 기표된 채로 잘못 배부된 투표용지가 나와 유권자들이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연합]

‘소쿠리 투표’에 특정후보 미리 찍힌 투표지까지
선관위 책임론 거센 후폭풍···대선 격랑속으로
누가 이기든 부정투표 논란·선거결과 불복 우려

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에 대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부실 관리 논란이 9일(이하 한국시간) 대선을 코앞에 두고 대선 정국을 뒤흔드는 메가톤급 돌발 변수로 떠올랐다.

초박빙 판세 속에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을 기록한 가운데 만일 아주 근소한 차이로 당락이 갈린다면 확진·격리자들의 사전투표분을 놓고 부정선거 논란 내지 불복 시비가 벌어질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민의 선거 불신이 더욱 가중될 수 있는 우려도 제기된다.

사전 투표율이 37%에 육박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진·격리자에 대한 투표 관리가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졌다는 지적이 여야에서 동시에 터져 나오면서다. 지난 5일 전국 곳곳의 투표소에서는 확진자를 위한 투표함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는 불만이 쏟아졌다. 대기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거나 불량 투표용지가 배포되는 일도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는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지난 5일 확진자·격리자가 기표한 투표용지를 비닐 팩이나 종이 상자, 플라스틱 소쿠리 등에 담아 투표함으로 옮기다 논란을 빚었다. 또 일부 투표소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 미리 기표된 투표지를 나눠준 것으로 드러나 부정투표 논란이 거세게 일었다.

문제는 확진·격리자 사전투표가 얼마나 이뤄졌는지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확진·격리자 투표가 시작된 전날 오후 5시부터 투표 마감 시각까지 사전투표에 참여한 유권자는 모두 99만630명으로 집계됐다.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서 일부 투표소에선 저녁 8시까지도 투표가 이어졌다.

그러나 이 시간대 전체 투표자 중에서 일반 유권자와 코로나 확진·격리자를 구분하기는 어렵다는 게 선관위 측의 설명이다. 전날 0시 기준으로 투표권이 있는 확진·격리자를 포함한 재택 치료자는 102만5천973명이었지만, 이 중 확진·격리 유권자 규모 역시 파악이 어려운 상황이다.

여야는 한목소리로 선관위를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날 MBN 인터뷰에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선관위 사무총장에게 강력한 항의 표시와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이날 유세에서 “제가 볼 때는 사전투표 부정 의혹을 늘 갖고 계시는 보수층 유권자들에 대한 분열책 아닌가 싶다”고 주장했다. 이준석 대표는 선대본부 회의에서 “이번 확진자 사전투표 관련 선관위의 기획은 안일했고 시행과정이 조잡했으며 사후 해명은 고압적이기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원희룡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은 이날 제주도당 회견에서 “의도적인 부정이라고 단정을 짓지는 않는다”면서도 “선관위와 민주당 책임”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행안위원들이 전날 밤 선관위를 항의 방문한 데 이어 민주당 행안위원들도 이날 오전 선관위를 찾아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하은선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