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환 지사 미공개 자료 발굴

362

“독립운동 멈추지 않을 것” 1919년 인터뷰 등 11점

“우리가 싸우고 있는 것은 일본과 동등한 권리를 위해 싸우는 것이 아니며, 한국인의, 한국인에 의한, 한국인을 위한 한국의 완전한 독립을 위한 것입니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주인공 ‘유진 초이’의 모델이 된 독립운동가 황기환 선생은 1919년 8월 25일자 미국 매체 ‘뉴욕 헤럴드’ 인터뷰에서 일본의 주장에 반박하며 이같이 역설했다. 당시 ‘한국에 자치권을 부여하겠다’는 일본의 주장이 외신을 통해 전 세계에 소개된 데 대한 반응이었다.

황 선생은 “일본의 주장은 문명화된 세계의 분노를 누그러뜨리기 위한 것이고, 그 계획은 분명히 실패할 것이며 한국인은 독립운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이 한국을 일본의 일부로 고집하는 한 극동에서의 평화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국가보훈처는 이같은 내용의 뉴욕 헤럴드 인터뷰 등 황 선생의 독립운동 행적을 보여주는 해외 언론 보도 등 미공개 자료 11점을 발굴해 3일 공개했다. 보훈처는 황 선생 유해 봉환을 추진하며 후손을 찾는 과정에서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과 프랑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된 자료에서 이들 자료를 찾아냈다.

특히 1904년 하와이 호놀룰루 입항자 명부와 입항자 등록 카드, 세계대전 미군 참전자 등록 카드와 제1차 세계대전 미군 소집자 명단 등을 통해 황 선생의 출생일과 하와이 입항 연도 기록이 처음 발굴됐다.

보훈처는 “이번에 발굴된 미국과 프랑스 언론 기사는 황 지사의 독립운동을 뒷받침하는 첫 해외 언론 기사”라고 설명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
[뉴스 제보:224.283.8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