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전 지지했지만···바이든‘중동의 늪’

651

이스라엘 편들다 안팎 비난에 자제 요청
발 빼려다‘제2아랍의 봄’가능성에 발목
하마스 네트웍 약해 이-팔 챙겨도 한계

무장정파 하마스의 로켓포 공격을 빌미로 연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맹폭 중인 이스라엘에 미국이 ‘휴전’을 공식 거론했다. 애꿎은 민간인 희 생을 외면하고 있다는 안팎의 비난에 직면해서다. 어차피 주변 아랍국까지 번지기 전에 진화해야 하는 만 큼 개입이 불가피해졌지만 미비한 하마스 네트워크 등 한계가 명확해 고민이다.

백악관은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오늘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 리와의 전화 통화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휴전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10일 양측의 유혈 공방이 시작된 뒤 이스라엘을 상대로 ‘무력 충돌 중단’을 직접 언급한 적이 없는 바이든 대통령이 얼마간 전향한 게 사실인 만큼 이스라엘 입장에서 어쨌든 부담은 부담이다.

하지만 여전히 적극 주문은 아니다. “당사자들이 휴전을 추구할 경우 지원할 용의가 있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는 정도다. AP통신은 “이스 라엘이 하마스 공격을 끝냈으면 좋겠다는 미국의 기대가 반영된 신호” 로 해석했다.

사실 미국은 기본적으로 핵심 우방인 이스라엘 편이다. 미국 사회와 정계에 대한 유대계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백악관에 따르면 자제를 요청하면서도 바이든 대통령은 테러리스트들의 무차별적 로켓 공격에 대한 이스라엘의 방어권을 흔들림 없이 지지했다.

민간인을 대거 숨지게 하고 있는 이스라엘이 욕을 덜 먹게 하기 위해 5월 의장국 중국의 집요한 핀잔을 무릅쓰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휴 전 촉구 성명 채택을 거듭저지한 나라도, 공습에 쓰이는 정밀 유도 무기를 줄곧 이스라엘에 공급해 온 나라 도 미국이다.

그러나 시늉이라도 해야 할 정도 로 지금 미국은 코너에 몰리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를 난처하게 만드는 건 테러리스트에 너무 너그러운 것 아니냐는 친 이스라엘 공화당의 질 타보다 인권 탄압을 묵인하지 말라는 여당 민주당의 비판이다. 무소속이지만 민주당 대선 경선에 참여했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은 14일 뉴욕타임스 기고에서 지난해 미 전역을 달군 ‘흑인 목숨은 소중하다’ 운 동을 언급하며 “팔레스타인의 생명 도 소중하다”고 일갈했다.

여기에 글로벌 여론도 전반적으로 이스라엘에 적대적이다. 팔레스타인 피해자 수가 훨씬 많은 데다 그간 강점한 동예루살렘 인근에서 국제법상 금지된 정착촌 건설을 강행하는 등 팔레스타인을 상대로 막무가내식인 종주의적 정책을 이스라엘이 지속해 왔기 때문이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