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희 요리연구가(시카고)
미국에 살면서 변하게 된 음식의 맛과 성향이 있는데, 첫번째가 매운맛을 멀리하게 된거였다. 물론 김치는 빼놓을 수 없는Main Dish 이지만 맵지 않게 먹고, 어쩌다 먹는 라면은 너무 매워서 먹을 수 없다. 쌀로 만든 밥은 일주일에 한 두 번을 먹는듯 하다. 다양한 나라 음식이 많고, 또 많은 음식을 여러나라의 양념으로 조합한 멋진 퓨전 음식들이 날로 발전한다. 한국음식을 한국인이 알지 못하는 식재료의 융합과 그들이 알고 있는 지식으로 멋지게 만들어 낸다. 보기에도 감탄이 날 뿐 아니라 너무나 훌륭한 맛을 낸다. 너무 잘한다. 그들의 전문성에 찬사를 보내면서 이곳 시카고에서 멋진 음식을 접하게 된것에 잠시 행복했다.
신토불이 재료가 우리 몸에 최고라는 슬로건이 무색할 정도로, 미국으로 이주해서 살아가는 한인들은 이제 전세계의 맛에 길들여 있으리라 하는 생각이 든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이주해서 살다보니 본의 아니게 맛을 탐험 하게 되었다. 다양한 나라 음식을 내가 가고 싶은 시간에 갈 수 있어서 행복하고, 그 나라의 진정한 Authentic Taste 를 맛볼 수 있어 행복하다.
오늘은 한국의 대표 음식메뉴인 김치를 소개한다.
김치
배추3~4통(10~11파운드)
통배추를 6등분으로 잘라 물 4컵에 소금 1과 ½ 컵을 섞어 소금물을 만든 후에 배추에 골고루 적셔 6시간에서 8시간 절인다.
양념장
홍고추 4~5개(씨 제 거한다.), 양파1개, 생강1톨, 마늘 1통반 을 먼저 곱게 간다.
고춧가루7~8큰술, 설탕5 큰술, 피쉬소스 7큰술, 소금1과 2/3 큰술, 찹쌀죽 3컵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 양념장을 먼저 골고루 섞은 후에 물기를 제거한 배추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 유리용기에 담아 실온에서 5시간 정도 보관후 냉장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