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들 눈 건강에 관심 많지만, 노안과 백내장의 차이 정확히 몰라”
글로벌 안과 전문기업이 눈 건강 인식 조사 결과, 고령층 10명 중 8~9명이 노화에 따른 시력불편 증상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인구 고령화로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백내장 등 노인성 안질환 치료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0세 시대를 맞아 시니어들이 건강한 사회생활 지속을 위해서는 눈 건강 관리가 필수인 요즘, 백내장 수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강남스마일안과 염동주 대표원장을 만나 노안과 백내장 치료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편집자 주>
Q. 고령층 10명 중 8~9명이 시력 불편감을 느끼지만, 노안과 백내장에 대한 차이는 잘 알지 못하는 조사 결과를 들었습니다.
A. 노안과 노인성 안질환인 백내장은 시력저하를 유발한다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노인성 백내장을 단순 노안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노인성 백내장은 백내장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백내장은 방치하게 되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그 차이를 알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노안과 백내장의 차이는 정확히 무엇인가요?
A. 우선 백내장은 거리에 따라 초점을 조절하는 수정체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혼탁해지는 증상을 뜻합니다.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해 망막에 초점을 정확하게 맺지 못하여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고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반면 노안은 나이가 들수록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비대해 져 가까운 것을 볼 때 물체나 글이 흐리게 보이는 증상입니다.
이 두가지 증상은 대부분 동시에 시작되며, 40-50대에 초기 증상이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검사와 진료가 필요합니다.
Q. 노안과 백내장의 치료 방법은 무엇이며, 환자들이 치료 받을 병원을 선택할 때 꼭 살펴야 하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노안과 백내장 모두의 원인이 되는 구조는 ‘수정체’로 동일하기 때문에, 치료는 ‘인공수정체 삽입술’로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합니다.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백내장으로 인해 혼탁 됐거나, 노안으로 인해 탄력성이 떨어져 기능이 저하된 기존의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눈이라는 중요 기관에 행해지는 수술인 만큼, 수술 비용보다는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기술력, 체계적인 사후관리 등을 면밀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며, 기존의 수정체 대신 사용하는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해당 안과가 백내장 수술을 위한 다양한 최신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수술 전 정밀검사는 체계적으로 진행하는지 등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Q.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렌즈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또 원장님께서 환자분들에게 렌즈를 추천할 때 가장 중요하게 따지는 요소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렌즈는 크게 단초점과 다초점으로 나뉘어집니다. 단초점은 보험 적용이 가능하여 수술 비용에 대한 부담도 크지 않고, 빛 번짐과 같은 부작용 걱정이 크지 않습니다. 다만 하나의 거리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어(대게 원거리), 수술 후 근거리를 볼 땐 안경 착용이 필수로 요구됩니다.
다초점은 모든 거리에서 교정이 가능하여 수술 후 안경을 착용할 필요가 없고, 노안까지 개선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다만 초점이 여러 곳으로 분산되는 만큼 빛 번짐이나 시야 선명도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렌즈는 한가지 요소만을 중요하게 고집하기 보다는, 개인의 눈 특성, 라이프스타일, 보유 병력 등을 모두 종합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컨대 환자의 안축장 길이가 렌즈에 비해 짧지 않은 지, 빛 번짐에 민감한 동공크기를 가지고 있는 지, 망막이 약하지는 않은 지, 원근거리가 모두 중요시되는 직업이나 취미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저희 병원의 경우에는 대학병원 수준의 사전검사 장비 체제를 가지고 정밀한 검사와 충분한 1:1 맞춤 상담을 거친 후, 개인의 눈에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맞춰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 백내장 수술센터와 최신 수술장비를 갖춰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하고, 입원실 등 사후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노안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A. 노인성 백내장을 예방하고, 노안을 늦추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이나 PC와 같은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첫번째며, 비타민 A, C, E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눈 건강을 유지하고 예방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러나, 노안 증상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누구나 오는 질환이기에 눈이 침침하고 초점이 잘 맞지 않는 듯한 증상이 느껴진다면, 앞서 말씀드린 사항들을 참고하여 병원을 선택해 빠른 시일 내에 방문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장익경 시카고 한국일보 한국 특파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
제보:224.283.8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