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마이크로 드라마 산업 점점 사양길로

23
[The Epoch Times]

▶ 연간 50억 달러의 시장규모 자랑

중국에서 시작된 마이크로 드라마가 자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미국 시장을 넘보기 까지 했다. 이 드라마 산업은 중국에서 연간 5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이 산업이 중국에서 점차 죽어가고 있다는 소식이다.

중국 정부는 마이크로 드라마 방송에 대한 라이선스 요건을 도입하여 통제를 더욱 강화했다. 중국 국가전파관리국(NRTA)이 발표한 공식 통지서에 따르면 모든 중국 마이크로 드라마 제작자는 자신의 짧은 동영상을 온라인으로 방송하기 전에 네트워크 드라마 배포 라이선스를 취득하거나 인터넷 등록 절차를 완료해야 한다는 것이다.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콘텐츠 제작자는 당국의 심문, 방송 중단 및 기타 처벌을 받게 된다고 통지서는 명시하고 있다.

마이크로 드라마는 보통 1~3분 분량의 여러 에피소드로 구성되며, 줄거리가 자주 바뀌고 휴대폰에서 보기 쉽도록 세로 프레임으로 제작된다. 매일 수백만 명의 시청자가 휴대폰으로 짧은 드라마를 시청하고 더 많은 드라마를 보기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한다.

50억 달러 규모에 해당하는 마이크로 드라마에 대해 중국 공산 정권은 오래 전부터 통제를 강화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 2024년 6월에는 이 단편 동영상에 대한 ‘방송 전 심의’ 정책을 시행했다.

최근 지침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마이크로 드라마의 내용과 제작 예산에 따라 137,200달러 이상, 41,200달러~137,200달러, 41,200달러 미만의 세 가지로 분류하는 ‘단계별 심의’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단편 동영상 콘텐츠는 집중적인 심사를 받게 된다. 플랫폼 홈페이지 첫 화면에 추천되어 방송되는 마이크로 드라마는 반드시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특히 ‘정치, 군사, 외교, 국가 안보, 통일전선’ 등 주요 주제나 특수 주제를 다룬 마이크로 드라마는 해당 심의기관의 통제를 받는다.

호주에서 활동하는 중국 역사학자 리위안화는 지난 6일 에포크 타임스에 “중국 공산당의 권위주의 정권이 모든 것을 통제하고 있다”며 “마이크로 드라마는 매우 널리 퍼져 있고 타깃 시청자들에게 매우 쉽게 다가갈 수 있다”고 밝혔다. 리는 “중국 공산당의 새로운 규제가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생각을 감시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50억 달러 규모의 시장에서오는 금전적인 이익을 위해 공산당이 마이크로 드라마를 통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에서 문화 담당 공무원이었던 미국의 중국 학자 우 주오라이(Wu Zuolai)는 중국의 많은 사람들이 실업 상태고 일자리가 없기 때문에 마이크로 드라마 제작에 참여하고 그 안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마이크로 드라마를 제작하는 중국인이 수천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한다”며 “그들 중 일부는 마이크로 드라마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고, 중국 공산당의 통제가 그들의 생계를 빼앗고 있다.”고 전했다.

역사학자 리위안화는 중국 공산당이 콘텐츠의 제작과 배포에 간섭하면 창의성이 크게 제한된다며 “중국 공산당은 마이크로 드라마를 사용하여 소위 중국 공산당의 주제를 소개하고 주입하려고 하기 때문에 원래의 활력을 잃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람들은 기꺼이 투자하지 않고 대중은 이러한 전통적인 중국 공산당 작품을 보기 위해 돈을 쓰지 않을 것이며, 결국 마이크로 드라마 장르는 아마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심영재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
제보:224.283.8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