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노이주에서 살면서 아메리칸 드림을 이루려면 얼마가 필요할까? 지역 언론사 WROK이 Investopedia의 자료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아메리칸 드림을 위해 평균적으로 일생 동안 440만 달러를 벌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WROK는 이미 일리노이주에 사는 것이 얼마나 비싼지 생각해보면, 아메리칸 드림을 실현하는 사람은 이번 생애에 없을 것 같다고 전했다. 자신과 자녀를 위해 좋은 교육을 받고, 매년 휴가를 가며, 자녀를 잘 키우고, 집을 소유하고 싶다면 몇 백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극도의 절제력과 가능한 한 한 푼이라도 절약하면 언젠가 한 달 후든 30년 후든, 결국에는 아메리칸 드림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WROK은 전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보장되지 않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다. 어떤 이들은 아메리칸 드림을 오히려 아메리칸 나이트메어(American Nightmare)라고 부르기도 한다. 현재와 같은 고물가 시대에 월급을 한 푼이라도 절약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코미디언이자 영화배우였던 조지 칼린은 “아메리칸 드림이라고 불리는 것은 잠을 자야만 이룰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심영재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1038 S Milwaukee Ave Wheeling, IL 60090
제보:224.283.8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