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보고 3주 내 리펀드 45일 넘기면 이자 지급
2016년도 소득에 대한 세금보고 서류접수가 한창인 가운데 연방국세청(IRS)은 납세자들이 세금보고 서류접수 후 보통 3주 이내에 세금환급금을 수령한다며 리펀드 진척상황을 확인하고 싶으면 IRS 공식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이용할 것을 부탁했다.
IRS 관계자는 “올해 세금환급금의 90%는 납세자가 세금보고 서류를 접수한 뒤 21일 안에 은행계좌에 입금될 것”이라며 “납세자들은 아이폰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앱(IRS2Go)이나 IRS 웹사이트(www.IRS.gov) 내 ‘Where’s My Refund’ 툴을 통해 리펀드 진척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고 17일 밝혔다.
IRS는 세금보고를 접수했으며 세금환급금을 기다리고 있는 납세자들이 정확히 언제쯤 세금환급금을 수령하게 되는지 알고 싶어 하지만 웹사이트나 스마트폰 앱을 같은 날 여러 번 체크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안 된다며 리펀드 관련 정보는 하루에 한 번만 업데이트된다고 밝혔다.
IRS 관계자는 “올해는 전체 납세자의 70%가 세금환급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온라인으로 세금보고 서류를 접수하고 세금환급금이 은행계좌로 바로 입금되는 옵션을 택하는 것이 세금환급을 가장 빨리 받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올해 세금보고 마감일은 4월18일(월)이다.
한편 세금보고 서류를 접수한 뒤 45일 이내에 세금환급금을 받지 못할 경우 납세자는 IRS로부터 이자를 지급받을 권리가 있다. <구성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