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열린 과학기술 세미나에서 이희철 교수가 강연하고 있다.
재미과기협 시카고지부 ‘제20회 열린 세미나’
재미과학기술자협회 시카고지부(지부장 최규원)가 주관하는 제20회 열린 과학기술 세미나가 지난 13일 마운트 프로스펙트 소재 한울종합복지관 북부사무소에서 열렸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KAIST 전기·전자공학과 이희철 교수와 코어 라이프소스 대표인 김수홍 박사가 강사로 초빙돼 각각 ‘적외선 센서의 개발동향’, ‘암의 원인-암은 다스릴수 있나?’란 주제로 강연했다. 이 교수는 군용, 의료용으로 주로 사용되던 적외선 센서가 범죄 및 테러방지를 위한 보안분야에도 활용돼 그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박사는 암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 건강식단, 금연, 금주, 규칙적인 운동 등을 해야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데 많은 사람들이 이를 알고도 망각하거나 실천에 옮기지 않고 있는 것이 가장 문제라고 지적했다.
과기협 최규원 지부장은 “일반인과 과학자를 꿈꾸는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과학기술분야의 주제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이를 통해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과학자들과 청소년, 대학생들간의 멘토링도 도와주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열린 과학기술 세미나 내용은 과기협 웹사이트(www.kseamw.org)를 통해 영상으로 볼 수있다.<홍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