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
연말이 되면 꼭 하는 한가지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바로 하단에 간단하게 요약된 것과 같은 저희 가정 순자산 목록표를 (Net Worth Statement) update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주 간단한 순 자산 목록표를 1년에 한번 또는 두번 정도 작성하여 연도별로 컴퓨터에 저장해 놓은뒤 연말에 지난해의 것과 비교해 보면 한눈에 지난 1년 동안의 자산 변화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같은 자료를 한 곳에 잘 보관해 놓고 앞으로 계속 관찰을 하면 각 가정의 지나간 재정 발자취를 돌아볼 수 있는 자료가 됩니다. 예를 들어 신혼 부부가 이 같은 표를 작성해 놓고 매년 update을 하고 난 뒤 결혼 10주년, 20주년이 되어 이 표를 다시 꺼내어 보면 두 사람이 함께 열심히 일구어온 가정의 재정 발자취를 보며 큰 보람을 느끼게 될 것 입니다.
Date: 12-31-2018 Simple Net Worth Statement ( 순 자산 목록표의 예)

이같은 자산목록표는 재산의 배치현황과 규모를 한눈에 알게 해줄 뿐 아니라 나는 나의 수입에 비하여 저축을 잘하고 있는지도 가늠해 볼수 있는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수입과 저축의 상관관계를 잘 조사하여 Best Seller 가 된 “The Millionaire Next Door (이웃집 백만장자)”에 보면 일반 가정을 다음의3가지 부류로 나누어서 구분합니다.
- Under Accumulators of Wealth (수입보다 저축을 많이 못한 가난한 사람)
- Average Accumulators of Wealth (평균)
- Prodigious Accumulators of Wealth (수입에 비하여 저축을 잘한 부자인 사람)
우리 가정이 이 세가지 부류중 어느곳에 해당이 되는 지를 알려면 간단한 공식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나이 X 지난 10년간 연평균 수입 (상속을 제외한 투자수입 포함) / 10
예를 들어 현제 50세인 홍동하씨가 비지니스에서 평균 $150,000을 벌고 뮤추얼 펀드등에서 약 $10,000씩을 벌었다고 가정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계산이 나옵니다.
50 x $160,000 = $8,000,000 / 10 = $800,000. 따라서 홍동하씨가 부채를 제외한 자신의 순 자산이 $800,000이라면 수입에 비해 평균적인 부를 축적해 나간것이고 그 이하가 되면 자신의 돈을 잘 관리를 못한 가난한 사람입니다.
무조건 돈이 많다고 부자인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세가지를 열심히 실천하는 사람이 곧 부자인 것입니다.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저축하고, 열심히 투자한 사람. 2019년 새해는 모두 부자의 길로 들어서시기를 바랍니다.
하재원 공인재정 상담가 ChFC®, CRPS®
Chicago Magazine Five Star Professional Wealth Manager (2012-2018)
DePaul University 회계학 전공
(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