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art가 제공하는 유용한 식품 상식]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

0
784

 H-Mart 이주용 차장

안녕하세요! 오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란 주제로 준비 했습니다. 우리 몸에는 병균을 막아내고 상처를 스스로 회복하고자 하는 면역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면역 기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과도한 업무나 스트레스, 몸을 무리하게 혹사하거나 반대로 별다른 활동 없이 집에서 편하게만 지내다 보면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아무리 건강하게 태어난 사람일지어도 불규칙한 생활, 바르지 못한 식습관, 유해 환경에 잦은 노출된다면 그 면역력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같은 상황에서도 나이가 너무 어리거나 나이 들수록, 근육 비율이 적은 경우, 계절 변화가 있는 경우, 공해나 미세먼지 등도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숙면, 올바른 식습관 등 신체와 정신이 건강할 때가 면역력이 높은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면역력이란 신체리듬 유지가 관건이지 식료품만을 의지하여 올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 현대인들은 고질적인 문제인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 흡연, 음주, 불규칙인 식생활 등 우리가 이미 알고 있어도 쉽게 고치지 못하는 여러가지 문제들이 아주 가까이 있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노력 중에 하나가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죠. 그렇다면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알아 보겠습니다.

단호박 – 쪄서 먹기도 하고, 샐러드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 단호박은 탄수화물, 섬유질, 비타민이 풍부해 감기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단호박의 높은 비타민C의 함량은 피로 회복과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유도해 원활한 신진대사에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단호박에 함유된 비타민과 무기질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서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맛도 좋고, 포만감도 큰데 칼로리가 낮은 단호박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굴 –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영양 가득한 음식입니다. 굴은 단백질 중에서도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와 B, C도 풍부하고, 철분과 구리도 함유하고 있어, 빈혈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해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압을 내리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굴은 말 그대로 ‘면역력 덩어리’라고 표현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마늘 – 마늘은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 하여 ‘일해백리’라고 불리웁니다. 인, 마그네슘, 아연, 칼슘 등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소화 기능을 향상해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강한 냄새의 주요 원인인 알리신 성분은 살균 작용과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 – 브로콜리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 등이 풍부해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기도 했다. 면역력을 강화하여, 피부를 맑게 해주며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몸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도 하고 있다. 루테인이나 제아잔틴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백내장 등의 눈 질환과 노안에 좋습니다.

연어, 고등어, 청어 등의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백혈구의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 D는 면역체계를 도와 유해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보카도 – 심장 건강에 좋은 단일불포화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일불포화 지방은 쓸개에서 담즙이 잘 나오도록 해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 A, D, E, K 등의 수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돕습니다.

이밖에도 아주 많은 음식들이 있지만, 오늘은 우리가 쉽게 찾을 수 있는 음식들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최근 좋지 않은 뉴스가 많은데, 모두들 힘내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