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art가 제공하는 유용한 식품 상식] 위에 좋은 음식

1056

H-Mart 이주용 차장

안녕하세요!  최근 통계에 의하면 코로나 이후 성인 평균 체중이 약 3LB 정도 더 증가했다고 합니다. 물론 실생활 패턴 자체가 예전보다(코로나 이전) 아주 간소화되었을것이고, 사회적 격리로 인하여 평소하던 운동 등을 제대로 못하게 된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의 판매량도 코로나 이후에 오히려 더욱 증가하였고 술, 담배 등 몸에 좋지 않은 것들도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아마도 일부 사람들은 현재의 스트레스를, 달거나 자극적인 음식, 담배와 술 등으로 해결을 하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라고 누군가 말한 기억이 납니다. 오늘의 주제는 건강에 관한 것인데요. 특히 ‘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양배추 – 양배추에는 비타민A, 철분, 칼슘, 비타민B군, 비타민C, 비타민U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 꼭지 부위에 많은 비타민U 성분은 위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고 위장 내 세포 재생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양배추가 드시기 힘들다면 갈아서 사과나 오렌지 등의 과일과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마 – 조금은 생소한 ‘마’ 라는 음식이죠. 마는 ‘산에서 나는 장어’ 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그만큼 건강에 좋다는 것이겠죠? 특히 마에 들어 있는 뮤신은 단백질 흡수를 촉진하는데, 이 물질이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장 내 윤활제 역할도 하기 때문에 위산과다와 위궤양 예방에 좋습니다. 참고로 마는 가열하면 영양소가 많이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즙을 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매실- 매실은 중국에서 3000년 전부터 약재로 사용됐다는 기록이 내려옵니다. 우리 주변에도 흔히 소화가 안 될 때 매실음료를 찾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매실이 가진 해독작용 덕분입니다. 배탈이나 식중독 등을 치료할 때 도움이 됩니다. 매실에는 칼슘, 인, 칼륨 등 무기질과 카로틴, 시트르산, 유기산 등 다양한 영양분이 있습니다. 특히 유기산은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식욕을 돋우는 작용을 합니다. 신맛은 위액을 분비하고 소화기관을 정상화하여 소화불량과 위장 장애를 없애 줍니다.
  4. 무 – 무에는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디아스타제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들은 위장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소화 기능 개선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무는 수분 함량이 높아서 탈수 증상도 막아줍니다.
  5. 알로에 – 알로에는 위기능을 향상시켜주고, 위액분비를 활발하게 만들어 소화불량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위를 건강하게 해주고, 더부룩하고 답답함,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부가적으로 피부질환 예방 및 완화의 알프로젠 성분이 들어있어 알러지반응을 줄여주고 이모딘이라는 성분이 있어 항암작용에도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6. 케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로, 십자화과에 속하는 채소로 양배추의 조상 정도됩니다. 시력보호와 뼈에도 물론 좋지만, 위궤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U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장병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증강시켜줍니다. 주의할 점은 빈속에 다량섭취하면 위가 약한 사람은 위가 쓰릴 수 있으며, 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은 먹지 않는것이 좋으며, 유통기한이 길지 않아서 최대한 빨리 섭취해야합니다.

이 밖에도 위에 좋은 음식들로는, 감자, 연근, 파래, 우유 등이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이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우리 몸을 지킬 수 있으니, 이럴 때일수록 우리 몸을 더욱 건강하고 활기차게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